넥슨게임즈가 지난 6일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2013년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넷게임즈와 넥슨지티가 합병해 출범한 넥슨게임즈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름으로 자리매김했다.
넥슨게임즈의 현재 인력은 약 1천100명. 넷게임즈 설립 당시 인력이 40여 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30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서비스 중이거나 개발 중인 게임 라인업은 9종에 달한다.
2013년 5월 박용현 대표는 바른손 그룹의 계열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를 통해 투자를 유치하며 넷게임즈를 설립한다. 이후 바른손이앤에이는 투자를 단행, 넷게임즈의 최대주주가 되고 넷게임즈는 바른손 그룹과의 협업 하에 신작 히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히트는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국내 최초의 모바일게임으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그리고 이런 관심은 흥행으로 이어졌다.
히트는 한국 양대 앱마켓에서 출시 하루만에 최고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2천500만 건을 돌파했다. 2016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한 것은 이 같은 성적에 기반한다.
에픽게임즈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히트의 성공에 대해 “언리얼엔진을 통해 트리플 A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트렌드의 기폭제가 된 여러 게임 중 가장 대표적인 게임은 바로 히트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히트의 성공은 넥슨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결실을 거둘 발판이 됐다. 넥슨은 2016년에 넷게임즈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2대 주주로 올라서며 양사 간 유기적인 협업의 기반을 마련했다.
히트 흥행 성과로 넷게임즈는 엔에이치스팩(SPAC) 9호와 합병을 통해 2017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우회상장하며, 상장 게임사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
히트 출시 후 약 2년이 지난 2017년 11월에는 히트 IP를 활용한 수집형 RPG 오버히트를 선보였다. 오버히트는 120여 종에 달하는 매력적인 캐릭터 및 화려한 전투 연출에 힘입어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게임 순위 1위, 최상위권의 매출 순위를 차지하며 흥행가도를 달렸다.
2018년 5월 넥슨은 히트와 오버히트의 연속 흥행에 성공한 넷게임즈의 지분 30%를 추가적으로 인수하며, 넷게임즈를 넥슨의 연결 자회사로 편입했다.
당시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는 “넷게임즈는 ’히트’와 ‘오버히트’를 개발한 최고 수준의 개발사”라며 넷게임즈와의 본격적인 협업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넥슨 컴퍼니의 개발사로 합류한 넷게임즈는 2019년 11월 모바일 MMORPG V4를 출시했다. 히트, 오버히트를 통해 입증한 세련된 연출력과 화려한 그래픽에 ‘자율경제 시스템’ 등 신선한 요소를 더한 ‘V4’는 출시 하루 만에 100만 다운로드, 양대 앱마켓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에서 각각 최고매출 2위와 3위를 달성했다.
RPG가 아닌 서브컬처 시장으로 진입을 시도했다는 점도 넥슨게임즈 행보에서 눈길을 끄는 점이다.
넥슨게임즈는 2021년 한국과 일본의 서브컬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청춘, ‘밀리터리’를 키워드로 하는 서브컬처 RPG로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개발한 야심작이다. 일본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겠다는 개발방향에 맞춰 2021년 2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되었으며,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는 2021년 11월에 선보였다.
블루 아카이브도 넥슨게임즈 출범 이후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탄탄한 스토리 및 매력적인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일 양국에서 꾸준히 팬덤을 확장해온 블루 아카이브는 작년 7월 일본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각각 최고 매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이 같은 흥행세가 더욱 강해져, 일본 서비스 2주년 맞이 업데이트 이후 일본에서는 최초로 양대 마켓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한국 애플 앱스토에서도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게임 외적으로도 OST 및 코믹북을 발매하고, 게임 IP를 활용한 다채로운 굿즈를 선보이는 등 IP 확장면에서도 유의미한 결실을 일궈냈다.
지난해 10월 5일 일본에서 발매한 공식 아트북은 출간 직후 일본 아마존 도서부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고, 초판이 매진되는 등 남다른 흥행을 기록했다. 올해 1월 25일에는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을 발표하며, IP 확장을 위한 광폭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글로벌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도 높아진 상황이다.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3월 중국 서비스 권한인 판호를 획득한 바 있다.
2021년 12월 넷게임즈와 넥슨지티는 각각 이사회를 개최, 양사간 합병을 결정했고, 이듬해인 2022년 3월 양사 합병이 완료되며 넥슨게임즈가 공식 출범했다.
각각 모바일 플랫폼 및 RPG 장르, PC 온라인 슈팅 장르에 강점을 가지고 있던 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합병으로 넥슨게임즈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
넥슨게임즈 출범 후 최초로 선보이는 게임인 히트2는 전작 히트를 계승한 모바일·PC MMORPG로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히트2는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구글플레이에서도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서버 룰을 정하는 ‘조율자의 제단’, 이용자들이 직접 후원 대상 크리에이터를 지정하는 ‘넥슨 크리에이터즈’ 등 전에 없던 독창적인 시스템을 선보이기도 했다.
2022년 넥슨게임즈의 성장을 견인한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는 11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나란히 수상하며, ‘히트’, ‘V4’의 명성을 이어갔다. ‘히트2’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우수개발자상(김용하 총괄 PD)의 3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넥슨게임즈는 출범 첫해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재무적으로도 안정성을 확보했다. 넥슨게임즈는 2022년 전년 동기 대비 110% 성장한 1,324억 원의 연결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2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실적 개선은 히트2의 성공적인 출시,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게임의 호조세와 더불어 넥슨지티와의 합병으로 서든어택의 실적이 더해진 덕분이다.
넥슨게임즈는 2023년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 확대와 글로벌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는 3종의 신작으로 성장 동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공략의 선봉장은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가 맡는다.
넥슨게임즈는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PC 슈팅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 모바일 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 등 해외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를 개발 중이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시시각각 변하는 전투 환경에서 개성 있는 요원들을 조합해 싸우는 PC 슈팅 게임이다. 최근 파이널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5월 중 얼리 액세스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스팀 및 넥슨닷컴을 통해 서비스되며, 두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가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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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넥슨게임즈는 넥슨 컴퍼니의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 듀랑고 IP를 활용한 오픈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 DW’, MMORPG ‘프로젝트 DX’도 개발 중이다.
박용현 넥슨게임즈 박용현 대표는 “창립 10주년을 맞은 올해는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을 확대하고 다수 신작을 선보이는 중요한 해”라며 “내실을 보다 다져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