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정보통신(대표 신장호)은 광주 인공지능(AI) 집적단지 내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AI 집적단지조성사업의 일환이다. 다양한 AI 데이터를 확보해 기업에게 제공한다.
▲사용자 지원포털 ▲실증 지원포털 ▲데이터유통 포털 ▲데이터 안심구역 등으로 구성되며, AI 기업의 제품 개발부터 데이터 상품 판매까지 통합 지원한다.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 실증 3대 영역 데이터와 AI 집적단지 조성사업 관련 모든 데이터를 확보해 향후 국내 주요 데이터 포털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이다.
사용자 지원 포털은 창업, 인재양성, 실증 등 AI 집적단지 내 모든 서비스의 사용자 지원 서비스 포털로 통합회원가입, 사업단의 다양한 공모 사업 신청 및 과제 관리, AI 인력 양성 교육 등 사업관리 및 인력양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증 지원포털은 연구개발센터(R&D) 및 실증 테스트 지원을 위한 포털로, 데이터센터와 연동해 실증 인프라 사용자를 돕는다. 자동차, 헬스케어, 에너지 등 3개 분야 77종 장비 확인 및 온라인 사용 신청으로 편리하게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유통 포털은 실증 테스트를 위해 유입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의 활용 및 확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기업은 판매회원시스템을 통해 보유한 데이터를 등록하고, 포털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데이터 안심구역은 데이터유통 포털에서 개방하기 어려운 민감 데이터 등을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인정보, 민감 데이터 등을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AI 기업들에게는 AI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및 제공과 AI 개발 및 분석도구 지원, AI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AI 기술검증 및 현장 적용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AI 기업 지원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등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통합관리와 통합 데이터 검색 및 공유 채널 확보, 플랫폼 간 연계된 데이터 안심구역 이용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 시큐센,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통과…상장절차 돌입2023.04.14
- 클로잇, 이영수 신임 대표 선임...클라우드 역량 집중2023.04.05
- 센골드, 적립식 금·은 투자 서비스 '차곡차곡' 출시2023.03.29
- 아이티센그룹, 지슨과 불법촬영 탐지 솔루션 판매 협약2023.04.04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통합회원 가입 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오픈식에서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AI 기업들의 제품 개발과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광주 AI 융합 생태계 확산과 AI 기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