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포럼-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이커머스 발전 방향 논의한다

12일 오후 2시 공동세미나 개최

중기/스타트업입력 :2023/04/07 23:41

디지털경제포럼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12일 오후 2시부터 앤스페이스에서 ‘이커머스 생태계 활성화와 자국 플랫폼의 역할’을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한다.

본 세미나는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를 다각도로 진단하고, 이를 통해 향후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경제포럼 회장인 이상우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순천향대학교 곽규태 교수가 ‘자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이 디지털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맡는다. 곽 교수는 OECD 주요 국가의 이커머스 시장과 플랫폼 생태계 관련 종단자료 분석을 토대로 자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제적 영향력과 산업적 중요도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곽 교수는 자국에 본사를 둔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과 시장점유율 변화가 해당 국가의 이커머스 산업 매출 및 디지털 소비시장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 볼 예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부경대 김정환 교수는 이커머스 플랫폼 판매자 1천192명을 대상으로 판매자 특성, 플랫폼 입점 현황, 판매자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등을 조사한 ‘이커머스 생태계 리포트 2022’의 주요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디지털경제포럼은 이달 7일, 이커머스 판매자 1천192명을 대상으로 판매자의 특성, 플랫폼 입점 현황, 판매자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등을 조사해 ‘이커머스 생태계 리포트 2022’를 발간했다. 올해로 세 번째 발간된 이커머스생태계 리포트는 이커머스 시장의 현황과 판매자 운영 현황을 이해하고, 판매자들의 사업 전략은 물론 판 매자들을 위한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김 교수는 이번 발표를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판매자 지원 정책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 결과를 소개하고, 판매자들의 목소리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발표에 이어, 홍익대 김원식 교수, 연세대 모정훈 교수, 고려대 정윤혁 교수, 한국외대 지성욱 교수, 서울시립대 최보름 교수, 서상범 무신사 대외협력팀장 등 학계 및 산업 전문가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커머스 생태계 리포트 2022는 디지털경제포럼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생 중계 되며, 디지털경제포럼의 유튜브 채널에 녹화본이 업로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