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도구 전문업체 아틀라시안이 11년 만에 사용자지정 도메인 도입이란 약속을 지켰지만, 이용자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 대신 2단계 하위지정 도메인을 강제해 불만만 더 키운 모양새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아틀라시안은 2월초 자사 앱 사용자를 위한 커스텀 도메인에 대한 업데이트 계획을 게시했다.
아틀라시안의 제안에 의하면, 사용자는 'admin.atlassian.com'에 들어가 사용자지정 도메인 설정 절차를 밟게 된다. 제품을 선택한 다음 URL을 지정하고, DNS 레코드를 추가한 뒤 사용자지정 도메인을 활성화하면 된다. 아트라시안이 사용자를 대신해 인증서 관리를 자동화한다고 나와있다.
도메인은 회사 브랜드 이름, 1단계 하위 도메인 키워드 옵션, 원하는 2단계 하위 도메인 등으로 구성된다.
이 기능은 2011년 아틀라시안에서 사용자에게 약속했던 '클라우드-6999'라 불린 기능이다. 이 기능에 대한 고객 논의는 1천445개 항목의 댓글 스레드를 만들어냈으며, 7천700개 이상의 좋아요와 2천500개 이상의 투표를 생성시켰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사였다. 아틀라시안은 작년에야 클라우드-6999 기능 업데이트를 해결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마침내 내놨다.
오랜 기다림 끝에 원했던 사용자지정 도메인을 쓸 수 있게 된 사용자들은 다시 한번 불만을 터뜨렸다. 통상적으로 활용되는 '하위도메인.회사브랜드.com' 같은 형식을 쓸 수 없는 대신 'internal.support.회사명.com' 같은 형식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2단계에 걸쳐 하위 도메인을 설정해야 하는 것에 비난이 거세다.
아틀라시안의 안내를 따르면, 지디넷코리아 개발팀이 지라를 내부용으로 사용할 때 도메인을 'internel.jira.zdnetkorea.com'으로 써야 한다.
한 사용자는 "사람들은 mysubdomain.mycompany.com의 사용자 지정 URL을 가질 수 있기를 원하고, 여기서 mysubdomain은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하위 도메인이고 mycompany.com 은 회사의 도메인 이름"이라며 "초기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며, 요점을 완전히 놓치고 있고 아무도 요청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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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사용자는 "추가 하위 도메인을 강요하는 것은 터무니없고 사람들이 기다리거나 바라는 것이 아니며 유사한 브링유어오운도메인 계획을 가진 다른 많은 회사가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이 추가 복잡성이 발명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아틀라시안은 지금까지 이 대실패로 스스로의 신용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왜 상황을 악화시키느냐"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