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AI 기반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신기능 발표

MS 워드, 구글 독스 등으로 웹 및 모바일 콘텐츠 편집 지원 등

컴퓨팅입력 :2023/03/29 09:19

어도비가 콘텐츠 및 디지털 에셋 관리 시스템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의 새로운 기능을 29일 발표했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에는 ▲생성형 인공지능(AI) 혁신 ▲콘텐츠 속도 향상을 위한 지원 ▲창의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AI 기반 인사이트 등의 차세대 기능이 포함됐다. 

기업은 이미지, 비디오 및 기타 콘텐츠 라이브러리 관리를 지원하는 디지털 에셋 관리 시스템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에셋에서 '어도비 파이어플라이'를 사용해 콘텐츠 개발을 크게 가속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파이어플라이는 초기에는 이미지 생성 및 텍스트 효과에 중점을 둔 어도비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생성형 AI 모델군이다.

또한 새로운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기능으로 색상, 개체, 카피 등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속성에 대해 AI에 의한 인사이트를 얻음으로써 생성형 AI 기반 콘텐츠로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연결고리를 확보할 수 있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사이트에서 GenAI를 활용하는 모습.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는 콘텐츠 속도 향상도 지원한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는 모든 스킬 수준의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또는 구글 독스 등의 툴로 만든 템플릿 문서에서 직접 모든 온라인 채널의 콘텐츠를 자동 업데이트하도록 지원한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팀원들은 동일 문서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편집 및 배포할 수 있다. 문서는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 변경 가능하도록 보안 제어된다. 이러한 기능은 종이 기반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공공, 금융 서비스 등 부문에서 소비자의 접근을 확장하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폼에도 적용된다.

디지털 경험 업데이트 기능의 보편화는 진정한 콘텐츠 속도를 제공해, 팀이 중앙집중식 배포 일정의 제약 없이 콘텐츠를 푸시하고 편집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이 같은 기능은 시기 적절한 디지털 채널 업데이트가 고객 참여도와 전환을 촉진하는 반면 지연이 발생하면 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통업계의 연말 쇼핑 시즌과 같은 대목에 유용하다. 이 밖에도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는 다양한 업계의 고객이 보다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콘텐츠로 최상의 웹 경험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는 어도비의 AI 및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어도비 센세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인사이트를 사용해 콘텐츠 제작 과정에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 분석과 창의성을 연결하는 기능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업은 조회수나 클릭 수 같은 표면적인 지표에 집중하는 반면, 고객의 공감을 사는 콘텐츠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에 대해서는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어도비 센세이를 사용하면 속성 수준에서 콘텐츠를 분석하고, 색상, 개체, 구성 및 작문 스타일 등의 요소가 다양한 타깃 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다. 이 같은 실시간 인사이트는 시간 경과에 따라 콘텐츠가 최적화되어야 하는 지 알려주며, 브랜드의 콘텐츠 공급망 개발을 위한 피드백 루프를 제공한다. 

기업은 해당 데이터를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과 연결해 고객 프로필을 강화하고 개인화된 캠페인을 지원할 수 있다. 가령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18~24세 사이의 Z세대 여성이 어떠한 색, 어떠한 톤의 문구에 가장 잘 반응하는 지와 같은 콘텐츠 제작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게 가능하다.

관련기사

아미트 아후자 어도비 디지털 경험 사업 부문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 경제는 이제 모든 부문의 성장 동력이며,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은 경험 주도 성장의 기반으로 자리잡았다”며 “디지털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관련성 있게 유지하는 것은 성장 기회를 활용하는 데 핵심이 된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의 최신 혁신은 더 많은 사람들이 AI 기반 인사이트를 활용해 창의성을 발휘하며 콘텐츠를 관리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PGA투어 제품 개발 부문 부사장 에릭 핸슨은 “PGA 투어의 타깃은 오랜 골프 팬부터 좋아하는 선수 및 경기 관련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일반 관중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증가하며 다양해지고 있다”며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의 새로운 기능은 PGA 투어 웹사이트, 모바일 앱,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과 같은 채널에 매력적인 콘텐츠를 시기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는 놀라운 속도를 제공해, 당사가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의 판도를 바꿔 놓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