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이 신재생 에너지와 케미칼 사업의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3조6천539억원, 영업이익 9천66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도에 비해 매출은 27.3% 늘었고, 영업이익은 30.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여천NCC 등 자회사 적자에 따른 지분법 손실(1천19억원) 반영으로, 전년보다 38.7% 감소한 3천78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보다 32.6% 늘어난 3조9천288억원, 영업이익이 116.3% 증가한 1천822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매출이 전년 대비 56.0% 증가한 5조5천685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이 3천50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태양광 사업에 진출한 2011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2021년 원재료비 상승과 물류비 부담으로 영업 손실(3천285억원)을 기록했다.
케미칼 부문은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2% 증가한 5조9천92억원, 영업이익이 43.7% 줄어든 5천889억원으로 집계됐다. 유가가 점진적으로 안정되면서 원료 구입비 부담은 감소했지만, 주력 제품인 PVC(폴리염화비닐)와 PE(폴리에틸렌) 제품의 마진 축소로 수익성이 나빠졌다.
첨단소재 부문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1조1천522억원, 영업이익은 263.9% 늘어난 353억원이었다. 완성차 업계의 생산 물량 확대에 따라 부품 소재 수요가 늘었고, 태양광 모듈용 소재(EVA 시트) 판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갤러리아 부문은 소비 심리 회복에 힘입어 전년에 비해 매출이 3.5% 증가한 5천327억원, 영업이익은 29.1% 증가한 373억원을 기록했다.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4분기 매출(2조820억원)이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2천319억원)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케미칼 부문은 2018년 4분기 이후로 4년 만에 분기 적자(321억원)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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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솔루션은 올해 지정학적 위기와 주요국 경기 침체 등 대외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중장기 성장 동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까지 미국 조지아주 달튼에 태양광 모듈 공장 증설을 끝내고, 국내 여수사업장에 가성소다(CA) 생산 설비를 증설하는 등 전략적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신용인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석유화학 업황 부진 등으로 올해 경영 환경도 불확실성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면서도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에 따라 미국 태양광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만큼 올해 처음으로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 달성을 목표로 성장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