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이달 1일 택시요금을 3천800원에서 4천800원으로 1천원 인상했으며, 4월 중 지하철과 버스의 기본요금을 300~400원 인상한다. 난방비와 전기세에 교통비 부담까지 더해지며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더욱 팍팍해졌다.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서민들의 부담감은 어느 정도일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대중교통 기본요금 부담도'를 알아보고자 대학생, 직장인 등 자사 회원 1천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출퇴근 또는 이동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무엇인지 물어봤다.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 버스(72.4%)가 가장 많았다. 이어 ▲자차(18.3%) ▲도보(6.6%) ▲자전거 및 킥보드(1.3%) ▲무료 셔틀버스를 포함한 회사 제공차량(1.0%) 그리고 준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택시(0.4%) 순이었다.
응답자를 통해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의 부담도를 알아봤다. ▲매우 부담(18.9%) ▲약간 부담(49.4%) ▲보통 수준(26.4%) ▲대체로 덜 부담(3.5%) ▲전혀 부담 안 됨(1.8%)으로 응답자 10명 중 약 7명(68.3%) 정도가 부담된다고 답했다.
더불어, 준대중교통으로 분류되는 택시의 요금 부담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봤다. ▲매우 부담(61.4%) ▲대체로 부담(30.5%) ▲보통(6.3%) ▲대체로 덜 부담(1.0%) ▲전혀 부담 안 됨(0.8%)으로 응답자의 상당수(91.9%)가 택시 요금이 부담스러운 수준이라고 답했다.
그렇다면, 4월 중 인상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수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의 물가 수준 대비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너무 많이 올랐다(70.6%) ▲많이 오른 편이다(24.7%)로 95.3%의 응답자는 대중교통 요금의 인상률과 그 수준이 높다고 평했다.
대중교통 요금이 많이 올랐다고 답변한 이들에게 다른 이동방법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응답자의 10명 중 8명(81.3%)은 그럼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다른 이동방법을 고려할 것(18.7%)이라는 응답자에게 어떤 방법이 있을지 물어봤다. ▲자전거,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28.3%)이 가장 많았고, ▲자차(26.6%) ▲도보(21.4%)가 그다음이었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알뜰교통카드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 또는 카드사 청구할인 등 교통비 절감을 위해 현재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물어봤다. ▲하고 있다(43.2%) ▲하고 있지 않다(56.8%)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가스·전기료에 지하철 요금도 오를까…청년들 '울상'2022.12.26
- 올해 채용규모 가장 큰 공공기관은 ‘한국철도공사’2023.02.01
- 일론 머스크, ‘올해의 경제·기업인’ 2위로 밀려…1위는?2022.12.30
- [지디 코믹스] 어느 직장인들의 연봉협상2023.01.17
대중교통 요금 인상 수준이 높다고 답한 응답자에게 향후 교통비 절감을 위해 지자체 또는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할인 혜택을 찾아볼 생각이 있는지 물었는데 10명 중 9명(92.2%)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2.61%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