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i.M)택시 운영사 진모빌리티가 동종업체 타다와 합병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진모빌리티는 타다를 운영하는 VCNC 최대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지분 교환 방식의 합병을 계획하고 있다.
진모빌리티와 타다 측 관계자 모두 “합병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건 맞지만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진모빌리티 관계자는 “이제 막 (합병에 대한 의견 수렴을) 시작한 단계”라면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선 결정된 게 없다”고 했다.
아이엠택시는 프리미엄 대형 승합택시로, 전 차량이 11인승 카니발로 운행되고 있다. 정보기술(IT) 기업 MHQ와 복수 택시 법인이 뜻을 모아 2020년 12월 설립됐다. 이성욱, 조창진 공동대표가 함께 창업했다. 두 사람 모두 2대째 택시 업계에 몸담고 있다.
회사는 택시업 5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2개 택시 업체를 9개 택시 법인으로 확대해 사업 초기 기틀을 다졌다. 지난해엔 하나-에버베스트 펀드,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8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회사는 투자금을 토대로 삼광교통, 경안운수, 그리고 대한상운을 잇따라 사들이며 면허수 1천200개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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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이엠택시 누적 가입자수는 90만명을 넘어섰고, 작년 12월 매출이 80억원에 달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회사는 올 상반기 내 5곳 이상 법인택시 회사를 추가로 사들이고, 운행차량을 2천대 이상 증편할 방침이다.
타다 역시 베타테스트를 거쳐, 작년 초 ‘타다 넥스트’ 서비스를 출시하며 대형택시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기준 계약대수는 1천대가량. 양사 합병이 예정대로 마무리되면, 2천대 이상 운행대수를 기반으로 카카오T 벤티에 맞서 대형택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