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운영하는 ‘아이작(AiSAC)’이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분석과 AI 카피라이팅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아이작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광고 창작을 돕는 웹 서비스다. 2021년 광고 아카이브, 2022년 스토리보드 창작 지원 서비스에 이어 올해 트렌드 분석과 AI 카피라이팅 서비스를 출시했다. 참고영상 탐색부터 시장 분석, 광고카피 작성, 스토리보드 제작까지 촬영 이전의 모든 단계를 AI와 빅데이터가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가 완성된 셈이다.
트렌드 분석은 검색, 쇼핑, SNS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포털의 검색 데이터와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연관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상품별 쇼핑 데이터를 성별, 연령별로 확인할 수 있다.
AI 카피라이팅은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의 정보를 넣으면 AI가 광고 카피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이를테면 ‘가구’ 카테고리에 ‘패브릭 소파’, ‘공간’ 키워드를 입력하면 “패브릭 소파, 공간의 여유를 더하다”와 같은 자연스런 카피들이 10개씩 자동 생성된다. AI 문장생성기술인 GPT-3를 활용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친 25만여 개의 광고 카피를 강화학습시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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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만 코바코 사장은 “AI와 빅데이터는 인간의 창의성을 더 풍부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도와준다”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마케팅 실무와 예비광고인들의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의 지원으로 개발됐으며 아이작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