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청년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현장을 견학하고 중소기업 정책을 체험할 수 있는 ‘중소벤처기업부 명예공무원 2기’를 이달 11일~25일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2기 명예공무원은 1기 활동 소감과 의견을 반영해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현장을 집중적으로 체험하고 명예공무원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하지만 지원 대상이 휴학생을 포함한 대학생만 가능, 문호를 넓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번 2기는 한 달에 주 1회(총 4회) 운영 방식에서 2월 중 4박 5일간(숙박 제공) 합숙 방식으로 진행하며, 소통·교류 및 조별 정책활동 등 팀워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일 차에는 ‘명예공무원 1기’ 선배와 소통하는 자리와 중소벤처기업부 현직 공무원으로부터 중소벤처기업부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2~3일 차에는 창업·벤처, 소상공인 등 중소벤처기업부 주요 정책집행 현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 의견을 들어보고, 부처에서 수립한 정책이 실제로 어떻게 시행되는지를 체험한다. 4일 차에는 ‘중소기업’, ‘창업·벤처’, ‘소상공인·상생’ 분야별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업무 멘토링을 받은 후 정책실습에 참여한다.
이어 5일 차에는 그간 경험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책을 직접 제안해 보는 시간도 갖는다.이후 명예공무원 임명장 수여식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명예공무원’으로 임명한다.
제출서류, 선발절차, 세부일정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