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소비자심리지수 89.9...전월 대비 3.4p 반등

5월 이후 7개월째 기준점 100 밑돌아

금융입력 :2022/12/27 06:00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전월 대비 3.4포인트(p)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9월부터 10월까지 두달 연속 하락 후 첫 반등이지만 여전히 기준점 100을 밑돌고 있다.

27일 한국은행은 ‘2022년 12월 소비자동형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이번달 89.9를 기록했다.

소비자심리지수 100 미만은 장기평균(2003~2021년)과 비교해 비관적인 소비심리를 의미다.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 이후 7개월째 기준점인 100을 밑돌고 있다.

12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현재경기에 대한 판단과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은 각각 전월 대비 5p, 8p 상승한 51, 62를 기록했다. 취업기회에 대한 전망 역시 전월 대비 4p 오른 70을 기록했다.

(사진=한국은행)

같은 기간 금리수준에 대한 전망은 전월 대비 18p 하락한 133을 나타냈다. 물가수준에 대한 전망 역시 전월 대비 5p 낮은 151을 기록했다.

12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물가인식은 전월 대비 0.1p 떨어진 5.0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0.4p 떨어진 3.8을 기록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67.3%), 석유류제품(35.5%), 농축수산물(30.9%) 순을 기록했다.

특히 공공요금이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은 67.3%로 전월 대비 8,3%p 상승했다. 이밖에 농축수산물과 석유류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월 대비 각각 6.3%p, 3.6%p 감소한 35.5%, 30.9%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