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이모티콘 출시 11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 인기 이모티콘 등을 인포그래픽으로 15일 공개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였다. 11년간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50만개, 누적 발신량은 2천400억건을 웃돈다. 11년간 매일 6천만건씩 발송된 셈이다. 올해 기준 월 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는 3천만명,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 수 역시 2천700만명으로 집계됐다.
작년 1월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 누적 경험자수도 1천200만명을 돌파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이모티콘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 상품으로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 속에서 손쉬운 이용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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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해 이용자들 마음을 사로잡은 이모티콘 8종도 공개했다. ‘망그러진 곰’, ‘곰과 갱아지’, ‘찌그렁 오리’, ‘오둥이입니다만’, ‘슈야’, ‘꾸까꾸와 베어꾸’, ‘토심이와 토뭉이’ 등 다양한 동물 이모티콘들이 사랑을 받았고, 소셜미디어와 팝업 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고심이’도 순위권 내 자리잡았다.
이밖에도 올해 새롭게 떠오른 라이징 스타 이모티콘으로 ‘댕댕이의 세계’, ‘곰식이와 토식이’, ‘입삐뚤 오리’, ‘커햄’, ‘곽철이’, ‘곰돌찡이랑 토끼찡’, ‘어쩔티콘’, ‘단답쿼카’ 총 8개 이모티콘이 선정됐으며 ‘대학일기’, ‘오늘의 짤’, ‘오니기리’ 등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이모티콘도 함께 소개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에 보내준 이용자 성원에 보답하고자,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운 부적 공유’ 이벤트로 31일까지 이벤트 페이지 내 인기 작가들이 직접 그린 랜덤 행운부적을 뽑은 후 이를 ‘이모티콘 11주년’ 해시태그와 함께 소셜미디어에 공유한 후 주소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을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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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에 얽힌 다양한 사연을 웹툰 형식으로 만든 ‘이모티엠아이툰’도 공개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이용자 대상으로 사연을 응모받았으며, 약 4천개의 사연 중 8개를 선별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많은 이용자 사랑을 기반으로 11년 동안 창작자와 함께 동반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고, 이모티콘 생태계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이뤄왔다”면서 “앞으로도 창작자와 함께 상생하는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이모티콘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