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감성 맞춤형 음악 추천서비스 기업 인디제이(inDJ·대표 정우주)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CES에서 상황·감정인지 AI 앱 서비스로 혁신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는 전시에 앞서 출품작을 사전에 평가해 혁신상을 선정한다. 기술·디자인·혁신성 등을 중심으로 응모 분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하나의 제품·서비스에 수여하는 상이다.
인디제이는 사용자 상황과 감정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형 음악 서비스 패러다임을 바꾼 AI 서비스 전문업체다. 사용자 감정과 상황을 분석해 음악이나 콘텐츠·헬스케어 정보를 추천해준다. 단순히 사용자가 선호하는 음악 장르 외 AI가 스마트폰·사물인터넷(IoT)·커넥티드카 센서를 기반으로 기분·날씨·행동 패턴 등 2만가지 이상 상황에 맞게 사용자에게 음악 리스트를 제공한다. AI 라벨링 시스템을 기반으로 음악별 감정·장르·악기 구성·‘비트 퍼 미닛(BPM)’과 소셜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해 추천한다.
인디제이가 출시한 사용자 상황이나 감정 패턴을 파악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시스템은 계절이나 날씨 등 환경조건 감지뿐만 아니라 사용자 운전습관, 운전상황 및 출근길, 여행 등 사용자의 세부적인 상황과 사용자 감정을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해준다는 평가를 받아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AI 시장에서 50만건 이상 다운로드와 앱스토어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테슬라·BMW 등 다수 자동차 회사가 인디제이 기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인디제이의 AI 기술은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AI 융합(AI+X) 지역특화산업 지원 사업’에 AI 솔루션 개발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서 감정분석 관련 데이터 학습, 알고리즘 개발, 실증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병원·헬스케어 관련 기관 등과 AI 데이터 구축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 인디제이, 유럽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 ‘스테이션F’ 공간 지원 선정2022.09.21
- 인디제이, 코스닥 간다…신한금융투자와 IPO 주관사 계약2022.03.30
- AI 기반 음악 플랫폼 인디제이, 애플 앱스토어 ‘음악앱 1위’ 등극2021.05.17
- AI 기반 음악플랫폼 스타트업 인디제이, 중기부 팁스(TIPS) 선정2021.04.08
정우주 인디제이 대표는 “이번 CES 2023에서 인디제이의 실용성 있는 AI 기술력을 인정받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에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자동차를 위한 상황 분석 및 AI 콘텐츠 추천시스템, 팬덤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확장해 세계 속에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디제이는 상황·감정을 자동 분석해 3D 모델링 기법 AI 추천 시스템으로 시간(Time)·장소(Place)·상황(Occasion) 등 TPO 전략을 음악 플랫폼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 음악 취향을 분석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바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