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리더 10명 중 6명 "환경보호 코스프레 기업 엄히 단속해야"

한국 딜로이트 그룹 ' 2022 기후행동 점검' 글로벌 리포트 발표

인터넷입력 :2022/11/10 16:26    수정: 2022/11/10 18:11

한국 딜로이트 그룹(총괄대표 홍종성)은 글로벌 기업 고위 경영진 700명을 대상으로 기후위기 인식과 기후행동 현황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2022 기후행동 점검' 조사 리포트를 10일 공개했다.

해당 조사는 올해 8월부터 9월까지 미국, 브라질, 캐나다, 프랑스 등 전 세계 14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산업의 글로벌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달 18일까지 이집트에서 진행되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를 앞두고 기후 위기와 관련해 경영진이 가장 우려하는 점, 각 기업이 취하고 있는 기후 행동 그리고 정부 정책에 대한 견해 등을 전반적으로 다뤘다.

딜로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기업 리더 75%가 COP27에서 "지속적 변화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 응답했으며 87%는 "지속가능성 행동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경제적 이득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이윤창출 목표에 배치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자리잡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22 기후행동 점검 리포트 요약 인포그래픽 (1)

다만 기업 리더들은 기업의 명확한 환경보호 전략이 진행되려면 정부가 '환경보호 코스프레'로 대표되는 가짜 환경보호, 즉 위장환경주의를 엄중하게 단속해야 한다고 봤다. 또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 위험도를 낮추는 한편 기업들의 기후행동을 지원할 새로운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다수의 조사 대상 기업들이 기후변화 위험 완화와 적응 전략을 실행하는 단계에 도달해 있지만, 정작 탈탄소화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제조업과 에너지 산업에서 기후변화 위험 완화와 적응 전략이 여타 산업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탄소중립 시대 대응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크다는 점도 확인됐다.

■ 국제정세 불안, 기업들의 지속가능 행동에 영향 미쳐… 기업 리더 45% 당분간 지속가능성 노력 줄이겠다고 밝혀

대다수의 기업 리더들은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투자에 우호적이었다. 응답자의 87%가 "환경 지속가능성을 위한 행동에 투자할 경우 장기적으로 경제적 이득이 있을 것"이라 답했으며, 75%의 경영진은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면서 비즈니스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 75%가 "이번 COP27에서 파리협정에 부합하는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될 것"이라는 데 동의하는 등 낙관적인 전망이 주를 이뤘다.

다만, 인플레이션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외부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의 일부 기후 및 지속가능성 전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표출됐다. 조사에 참가한 기업 리더 45%가 당분간 지속가능성 노력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으로는 이런 국제 정세와 경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속가능성 노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40%에 육박해 현 상황에서 지속가능성 관련 전략 및 태도가 기업 별로 상이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 기업리더들의 최고 관심사안으로 기후 안보위험 대응, 위장환경주의 타파, 공정전환 등 거론

기업 경영진들은 기후변화 관련 중요한 해결 과제로 기후 안보 위험 대응, 위장환경주의 타파, 공정전환 등을 제시했다. 기후위기 이슈 우선순위 관련 조사에서 기후 안보 위험이 응답자 중 5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위장환경주의와 공정전환이 각각 41%로 그 뒤를 이었다.

눈길을 끄는 지점은 위장환경주의에 대한 정부의 엄중한 단속 요구다. 실제로 기업 리더의 63%는 정부가 "위장환경주의에 강경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응답했다.

위장환경주의는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기업을 홍보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큰 타격이 되며 전체 기업의 노력에도 찬물을 붓는 행위다. 실제로, 응답에 참여한 기업 중 66%가 자사가 소속된 산업에서 위장환경주의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EMEA)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70%가 위장환경주의에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다. 가장 많은 기업 리더들이 정부의 역할 일순위로 위장환경주의 엄벌을 택한 이유다.

또 다른 정부의 액션플랜으로는 기업 리더 47%가 "정부의 기후 및 회복탄력성 정책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가 절실하다"고 주장했으며 51%는 탄소세, 55%는 "새로운 규제와 정책 시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규제와 정책 측면에서 기업 리더 응답자의 55%는 '새로운' 규제와 정책이 필요하다고 봤으며 기존 규제의 시행이 우선이라는 비율은 27%에 그쳤다. 많은 기업 리더들은 정부의 관련 규제와 정책이 현실에 맞지 않으며, 지금의 규제와 정책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정부가 보장제도 및 보조금 등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 위험 최소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57%에 달했다.

2022 기후행동 점검 리포트 요약 인포그래픽 (2)

■산업재 및 제조업 산업 기업 리더, 기후변화 위험 완화 전략 아직 없다는 응답자 50% 육박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행동에 공감하고 구체적인 기후변화 위험 완화 및 적응 전략을 실행하는 반면, 정작 탈탄소화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제조업과 에너지 산업의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전략이 다소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기후변화 완화 전략을 실제 시행 중인 기업은 69%에 달했으며, 기후변화 적응 전략을 시행 중인 기업은 68%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산업재 및 제조업 관련 기업에서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위한 전략을 아직 수립하지 못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은 각각 49%, 30%에 육박했으며 에너지 및 자원 산업에서는 각각 28%를 기록해 다른 산업에 비해 다소 뒤처져 있는 모습이었다.

또 제조업 및 에너지 산업은 공정전환 문제도 중요한 사안으로 고려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공정전환이란 그린 경제로 전환함에 따른 이익이 보편적으로 공유돼야 하며, 그 과정에서 경제적 손실을 입는 국가 및 지역, 기업, 개인을 지원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들 중 67%가 공정전환이 중요한 이슈라고 보고 실제 기후행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었으며, 특히 서비스 및 소비재 산업 관련 기업에서 공정전환을 중요한 관심 사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기후변화 위험 완화 및 적응 전략이 마련되지 않은 제조와 에너지, 자원 산업에서는 공정전환이 중요 관심 사안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저조한 모습을 모였다.

■ 국가 간 협력, R&D 지원 등 중요성 강조

글로벌 기업들은 다극화 세계를 맞아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경제 전환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국가 및 산업, 이해관계자 간 협력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의 탈탄소화를 위해 R&D와 클린에너지 개발 등 기술 개발이 가장 우선시돼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기술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업들도 25%에 달했다. 또 기업들은 기후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협력이 필수며, 실제 많은 기업 리더들이 협력 파트너들과 함께 움직이고 있다고 답했다. 파트너로는 비정부 기구가 62%, 학문기관 50%, 행동단체 44% 순서였다.

관련기사

기업이 협력 파트너들에게 제공하는 지원에 대해서는 R&D 지원이 69%의 응답률로 1위를 기록해 저탄소 전환을 위해 기술개발을 중시하는 기업들의 인식과 같은 양상을 보였다.

백인규 한국 딜로이트 그룹 ESG 센터장은 "이번 COP27에서는 지난 파리협약에 따른 기업들의 목표와 실행여부, 진전사항 등을 점검하는 '전 지구적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점검 결과에 따라 기업들의 기후행동 전략과 실행 속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한다"며 "본 조사는 기업들의 기후행동 의지와 대응 전략을 점검하고 기후행동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우선순위를 전반적으로 확인해 COP27에서 도출된 합의사항들의 실행가능성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