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디넷코리아는 IT 업계의 이슈를 미리 체크하는 ‘이번 주 꼭 챙겨봐야 할 뉴스’ 꼭지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꼭 챙길 뉴스’에는 정보통신, 소프트웨어(SW), 전자기기, 소재부품, 콘텐츠, 플랫폼, e커머스, 금융, 디지털 헬스케어, 게임, 블록체인, 과학 등의 소식을 담을 예정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월요병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꼭 챙길 뉴스를 통해 한 주 동안 발생할 IT 이슈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주]
6개월째 무역적자 행진 멈추나?..10월 수출입 동향
대외 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 10월 수출입 동향이 잠정 집계돼 발표됩니다.
우리나라는 9월까지 6개월째 무역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1997년 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이후 25년 만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의 5분의 1를 책임지고 있는 반도체 수출은 두 달째 감소하고 있습니다. 곧 발표될 10월 수출입 동향이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기업 쪽으로 눈을 돌리면 삼성전자 창립기념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27일 이재용 부회장이 회장 승진 이후 처음 맞는 창립일이라 어떤 경영 메시지가 나올지 주시됩니다. 이 회장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협력사를 찾아 '상생'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 LG화학을 비롯해 한화, SK하이닉스, 효성 등 주요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습니다.
카카오 3분기 실적발표에 쏠린 ‘눈’
11월 첫 주 들어 미디어 분야의 다채로운 논의가 집중됩니다. 우선 1일부터 나흘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일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이 진행됩니다. 미래전략 컨퍼런스, OTT 토크 콘서트,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등이 잇따라 열립니다.
유료방송업계의 주요 협회인 케이블TV방송협회는 2일 2022 케이블TV 방송대상 시상식을 열고, IPTV방송협회는 지속가능한 미디어 생태계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KT의 미디어사업 재편으로 일컫는 스카이TV와 미디어지니의 합병기일도 1일로 예정돼 미디어 관련 이슈가 유독 많은 한 주입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도 주목할 부분입이다. 우선 1일부터 나흘간 양재 엘타워에서 열리는 '2022 ICT R&D 주간'에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K-디지털 미래전망포럼, 미래기술동향 인사이트, 국망 ICT 미래전망 컨퍼런스, ICT 기술전망 컨퍼런스, 미래SW기술포럼, 디지털인재양성포럼 등이 마련됐습니다.
이와 함께, 3일부터 이틀간 양재 엘타워에서 열리는 2023 ICT산업전망컨퍼런스에는 한국의 ICT 산업 현재를 점검하고 내년을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여러 논의가 오갈 예정입니다.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주요 서비스 먹통 사고를 초래한 카카오가 3분기 연결실적을 11월3일 발표합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광고 성장 둔화와 게임 매출 감소로 카카오는 성장세 둔화와 업계 예상치보다 낮은 성적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 먹통 사태에 따른 보상 정책 시행으로 4분기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해 보이면서, 이번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는 이와 관련된 증권사들의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사태로 카카오톡 등 핵심 서비스 이용자 이탈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해 주주들의 관심이 이번 실적발표에 더욱 쏠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전보다 좀 더 구체화된 카카오의 보상 대책과 보상 범위, 이로 인한 예상 지출 비용 등이 공개될지 주목됩니다.
연금 개혁 위한 사전 작업 진행...총선 지지율 하락 우려에 '반신반의'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내년으로 예상되는 연금 개혁을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이번 주 개최되는 국민연금 제5차 기금운용발전전문위원회에서는 특히 제5차 재정계산 기금 관련된 안건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복지부는 지속적으로 법에 따라 재정계산을 추진한다지만,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국회 연금개혁위가 연금개혁 초안을 밀어붙일 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내년이 되면 일년 앞으로 다가오는 총선 국면에서 과연 지지율 하락을 유발할 수 있는 연금개혁이 가능할 지 정부도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입니다.
기준금리 빅스텝 밟는다
게입 업계에서는 다음달 17일부터 2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2022를 앞두고 출품작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넥슨이 지스타 출품작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른 주요 게임사들은 출품작 선정과 함께 시연 버전 준비에 분주합니다. 또 블리자드는 모던워페어2 리메이크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위메이드는 다음 달 2일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3분기 실적 발표 리뷰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된 위믹스 거래소 유의종목 지정 등에 대해 추가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오픈인프라(오픈스택), 쿠버네티스, 오픈컴퓨트, 세프(Ceph) 등 4개 한국 커뮤니티에서 공동 개최하는 '오픈인프라&클라우드네이티브 데이즈 코리아 2022' 컨퍼런스가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쿠버네티스를 관리하는 클라우드네이티브컴퓨팅재단(CNCF), 오픈스택을 관리하는 오픈인프라재단 등이 기조연설에 참여하고 국내 주요 기업의 오픈소스 인프라 전문가가 강연자로 나섭니다. 같은날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마이데이터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국내외 마이데이터 현황과 향후 과제를 발표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코리아는 산업별 클라우드 전략과 트렌드를 소개하는 'AWS 인더스트리 위크' 컨퍼런스를 3일 삼성동 코엑스 1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합니다. 리테일 및 이커머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제조, 여행 및 관광, 금융 및 핀테크 등 5개 산업 분야별 행사가 진행됩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 방향에 최근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국 기준금리는 정책금리 향방이 오는 11월1~2일 결정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금리 방향을 조정하는데요.
시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주요 인사들의 발언과 견조한 경제 성장세를 기반으로 이번 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인 0.75%p(75bp)을 인상할 것으로 시장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 기세가 이어질지에 대한 위원들의 시각이 어떨지가 시장이 숨죽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