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브레인, 초거대 언어 모델 '코지피티' 오픈 API 공개

광고 문구 생성·상품 후기 요약 등에 활용

인터넷입력 :2022/10/13 10:35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디벨로퍼스’에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인공지능(AI) 언어 모델 ‘코지피티(KoGPT)’를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디벨로퍼스는 웹, 모바일, 기타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부가 기능 등을 제공하는 개발자 전용 웹사이트다.

카카오 AI 기술,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와 개인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카카오 기술 혹은 무료 제공하는 오픈 API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현재 소셜통합, 비즈니스, 인공지능 등 분야에서 API를 제공 중이며 기업·단체·개인이 활용하고 있다.

코지피티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다. 맥락과 의도에 따라 문장을 생성해 상품 소개글 작성, 감정 분석, 기계 독해, 기계 번역 등 높은 수준의 언어 과제를 해결하고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사진=카카오브레인)

개발자는 모바일, 웹 상품 광고나 쇼핑몰, 배달앱 등 서비스를 개발할 때 코지피티 API를 적용해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드는 등 마케팅, 커머스, 자영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이용자가 ‘곤약’, ‘워시’, ‘바디’, ‘트리트’, ‘샤워’, ‘보습’ 등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스크럽부터 보습까지?’라는 광고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또 수만 개의 후기를 종합 이해한 후 ‘2030 여성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 ‘40대 남성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용품’ 등으로 요약해, 상품 구매 시 이용자들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다.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서비스 내 이미 이용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보고 긍·부정 판단은 물론,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분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냉장고를 구매했는데 엄청 튼튼하고 지난 번 구매했던 헤어드라이어보다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후기가 있다면 코지피티가 ‘튼튼’이라는 단어를 이해해 해당 상품을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분류한다. 또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냉장고’ 상품의 후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냉장고 상품 후기로 정확히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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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브레인은 향후 다양한 상품 후기를 보유한 서비스 플랫폼사나 광고회사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체결을 하고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텍스트 기반의 이미지 생성·변환·인페인팅(원본 그림이나 영상에 있는 특정 사람·사물·사건을 지운 뒤 배경을 채워 자연스럽게 복원) 기술을 API 형태로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코지피티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카카오브레인은 자체 개발한 혁신적 AI 기술의 API 공개를 지속하는 동시에 기업들과 협업 기회를 모색하며 상용화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