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인청 끝났지만 전문성 우려·억대 연봉 불구 건보료 ‘0원’ 꼬리표

자질 논란 및 도덕성 들어 野 혹독 검증

헬스케어입력 :2022/09/28 09:58    수정: 2022/09/28 14:05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전날 마무리됐지만,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보건·복지 분야 전문성 우려 및 억대 연봉 급여에도 불구하고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으로 건보료를 납부하지 않은 전적은 당분간 조 후보자의 꼬리표로 남을 전망이다. 

2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진행된 조 후보자의 인청은 시작부터 순탄치 않았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자리에서 막말을 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대통령의 사과와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요구하며 인청 보이콧을 시사했다.

결국 두 시간여의 정회 끝에 인청은 속개됐지만, 윤 대통령이 지명한 조 후보자는 12시간가량 지속된 인청에서 야당의 혹독한 검증을 받아야 했다.

사진=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야당은 조 후보자의 자질 및 도덕성을 문제 삼았다. 우선 27년 동안 기재부 재직이 주요 경력인 조 후보자가 과연 보건의료 및 복지 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갖고 있느냐는 게 야당의 검증 잣대였다. 특히 보건복지 분야 특수성을 고려할 때, 재정 합리화에 입각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사업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 나왔다.

김원이 민주당 의원은 조 후보자가 보건복지 분야에서 별다른 경력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고 윤석열 캠프에서의 활동에 대한 이른바 ‘논공행상’으로 장관에 기용된 것 아니냐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같은 당 남인순 의원은 복지에 대한 조 후보자의 관점을 두고 “기재부 출신다운 복지 생각”이라고 비판했으며, 김민석 의원은 ”복지부의 공공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점을 놓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보건복지 전문성은 다른 사람에 대해 뒤지지 않는다”며 “기회가 되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국민의힘도 조 후보자가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제도 개혁의 적임자임을 거듭 강조하며 방어에 나섰다.

인청 최대 쟁점은 조 후보자가 2018년~2021년(7월) 기간 동안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이사 재직하며 11억여 원의 급여를 받으면서 4억 원 가량의 공무원연금을 수령한 점, 배우자의 피부양자로 건강보험료를 지출하지 않은 사실과 관련한 도덕성 논란이었다.

조 후보자는 EBRD로부터 받은 급여는 은행설립협정에 따라 소득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공무원연금 정지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건보 피부양자 요건 판정 시 고려대상도 아니라고 거듭 해명했다. 그는 “피부양자 전환은 적법했으며 제도 하에서 선택권이 없었다”고 항변했다.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조 후보자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개혁 임무를 수행해야 함에도 정작 본인은 누릴 것 다 누린 기득권으로써 개혁을 당해야 한다는 국민적 비판이 있다”며 “억대 소득에도 불구 혜택을 누린 것은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신 의원은 조 후보자가 EBRD 재직 당시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분으로 영국과 우리나라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점을 들어 “후보자는 적법하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공감할 수 없는 건보 피부양자로 보험료 납부를 안 한 나쁜 사례”며 “국민들은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아야 하고 건보료도 더 부담해야 하지만 (복지부 장관이) 억대연봉에도 공무원연금받고 건보료도 내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거세게 질타했다.

강훈식 민주당 간사도 “청문회에서 27년간 공무원으로 산 사람이 합법이냐 아니냐는 것을 따지는 것은 유치한 이야기로, 당연히 합법으로 살았어야 한다”며 “합법을 기준으로 말하는 게 국민 정서와 맞는지는 다른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에 조규홍 후보자는 인청 말미 “반성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 나가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한편, 국회 복지위는 인청 결과를 바탕으로 정춘숙 위원장을 비롯해 강기윤 국민의힘 간사와 강훈식 민주당 간사간 합의로 인사청문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역대 최장기 복지부 장관 공백을 고려하면, 조 후보자의 장관 취임은 별다른 이견없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