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대표 윤형중)는 26일부터 제주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의 수하물을 대신 찾아서 호텔 등 숙소까지 배송하는 ‘짐배송 서비스’를 전국 주요공항으로 확대·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짐배송 서비스’를 시범운영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가 매우 높고(91%), 서비스 확대 요청이 많아 서비스 지역과 참여 항공사를 늘려 운영하기로 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6개사만 참여했지만, 이번에는 모든 국적 항공사가 참여한다.
도착공항은 기존과 같이 가족여행·골프관광 등 수하물 배송 수요가 많은 제주공항 한 곳으로 유지하면서도, 출발공항은 김포 한곳에서 청주·양양·김해·대구·광주공항으로 적정 수요가 예상되는 지역별 거점공항까지 확대한다.
시범운영 기간 제주 여행을 마치고 호텔에서 제주공항으로 돌아가는 여객의 수하물 배송 불편에 대한 개선 요구가 많아 기존 제주공항-호텔 간 짐배송 서비스와 함께 호텔-제주공항 간 서비스도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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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호텔 등 숙소에서 퇴실하고 짐은 미리 공항으로 부칠 수 있어 남은 시간도 간편하게 제주여행을 하는 등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헌정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서비스 확대로 여객편의 향상과 빈손여행 정책 방향,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른 도착장 혼잡도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규제는 완화하고 여객 편의성은 높이는 한편, 항공보안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