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은 세계적 에너지 기업 쉘이 추진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천기를 설치하는 캘리포니아에서 쉘과 함께 친환경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솔루션의 100% 미국 자회사인 한화시마론은 쉘에 운송용 수소탱크 넵튠을 공급한다.
넵튠은 탄소섬유 기반 복합소재로 제작된 타입4 탱크로 2천리터까지 저장할 수 있다. 타입4 탱크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압력(517bar)으로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탱크 변형 방지 기술을 적용했다.
탱크 변형 방지 기술을 적용한 제품은 수소를 탱크에서 100% 추출해도 탱크가 파손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타입4 탱크는 수소를 완전히 추출하면 탱크가 쪼그라들 수 있어 약 10%의 수소를 남겨둬야 하기 때문에 운송 효율성이 떨어진다.
넵튠은 미국 교통부(DOT)와 기계기술자협회(ASME)에서 각각 운송과 저장 관련 국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안정성도 입증 받았다.
친환경 분야에 지속해서 투자 중인 쉘은 한화시마론의 수소탱크를 활용, 캘리포니아주에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수소 산업 중심지로 북미 지역 총 66개의 수소충전소 중 52개를 설치 완료했다.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수를 1천개로 늘릴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마켓앤드마켓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수소 저장 시장 규모는 2027년에 약 1천92억달러(약 154조원), 북미 지역은 약 155억달러(약 2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한화솔루션이 2020년 말 인수한 한화시마론은 현재 미국 앨라배마주 오펠리카시에 1차로 약 5천100만달러(약 600억원)를 투자, 최신 설비를 적용한 고압 탱크 공장을 건설 중이다. 올해 하반기 앨라배마 공장이 완공되면 고압탱크를 연간 약 4천개 규모로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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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마론은 이미 지난해 텍사스의 에너지 회사인 선브리지와 2억6천만달러(약 3천50억원) 규모로 수소와 압축천연가스(CNG)를 운송할 수 있는 튜브 트레일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류두형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 대표는 “독일 등 유럽에서도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수소탱크 영업을 강화 중”이라며 “지속적인 투자로 2030년까지 수소탱크 분야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