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P(대표 김원배)은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ZEP(젭)'의 출시 이후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지난 10일 공개했다.
ZEP은 슈퍼캣과 네이버제트의 합작법인 ZEP이 운영하는 동명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지난해 11월 베타 버전을 공개했으며, 올해 3월 정식 서비스 시작을 알렸다.
ZEP을 대중에 공개한 후 만 6개월이 지난 현재 ZEP에 접속한 누적 사용자는 100만 명을 넘었고, 스페이스(ZEP 내 메타버스 공간) 참여수는 1천100만 회를 돌파했다.
사용자 메타버스 공간인 스페이스는 약 11만 개가 생성되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는 34만 명에 달한다.
특히 ZEP은 지난달 19일에 메타버스 내 앱 개발 기능을 담은 '젭 스크립트'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젭 스크립트 기능을 활용하면 메타버스 내에서 새로운 게임이나 생산성 앱 등을 창작할 수 있는 확장성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ZEP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ZEP 내에서 직접 만든 앱과 게임을 사고팔 수 있는 ‘앱 스토어’를 ZEP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ZEP 내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선보였던 ‘에셋 스토어’에 이은 추가적인 C2E 요소 업데이트로, 많은 창작자가 유입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다양한 기업들의 활용도 돋보인다. 삼성전자는 ZEP을 통해 신입사원 채용 박람회와 오리엔테이션을, 롯데그룹은 ZEP에 채용 전문관 '엘-리크루타운'을 개설했다.
빅히트 뮤직 소속 아티스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ZEP에서 팬 이벤트 ‘PLAY X TOGETHER(플레이 바이 투게더)’를 개최했으며, 네이버는 '검색 콜로키움 2022'를 ZEP에서 동시 진행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GS건설, JTBC, 서울특별시 등의 기업, 단체에서 ZEP을 통해 색다른 공간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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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ZEP은 블록체인, NFT 기술을 연동한 메타버스 구현을 통해 나이팅게일코리아, 노레이턴시, 퍼즐몬스터즈, 클레이킹덤,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의 블록체인, NFT 프로젝트와 MOU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협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ZEP 팀의 김상엽 리더는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를 기치로 모든 팀원이 함께 달려온 결과 단기간에 누적 사용자 100만 명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오프라인에서만 할 수 있었던 경험을 ZEP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느낄 수 있게 혁신시켜 현실보다 나은 경험을 줄 수 있게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