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의 새 우주택시, ISS에 성공적으로 도킹 [우주로 간다]

과학입력 :2022/05/23 10:54

미국 보잉사의 스타라이너가 국제우주정거장(ISS)과 도킹에 성공했다고 엔가젯 등 외신들이 2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타라이너는 무인 시험비행을 위해 19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의 우주군기지에서 발사된 후 26시간 만인 20일 오후 ISS에 도킹에 성공했다.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본 보잉 스타라이너의 도킹 모습 (사진=NASA TV)

보잉의 CST-100 스타라이너는 ISS로 우주비행사를 실어 나르는 ‘우주 택시’ 서비스에 투입될 유인 캡슐이다.

스타라이너는 2019년 12월 ISS에 첫 번째 도킹을 시도했지만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작년 8월 보잉은 우주선 밸브 문제로 또다시 스타라이너 발사 계획을 취소해야 했다.

영상=NASA ISS 트위터

이번 ISS 도킹 과정도 순조롭지는 못했다. 이륙 31분 후 ISS로 가는 목표 궤도에 진입할 때 작동해야 할 4개 추진기 중 2개가 고장 났다. 다행히 비상용으로 설치한 백업 추진기 덕분에 궤도 진입에 성공할 수 있었다.

마지막 도킹 과정에서도 도킹 시스템의 결함으로 스타라이너는 우주정거장을 9m 앞두고 1시간 동안 대기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관련기사

스타라이너는 앞으로 5일 동안 ISS에 도킹된 상태를 유지하며, 이후 ISS를 떠나 낙하산을 타고 뉴멕시코 사막에 착륙하게 된다.

이 우주선이 성공적으로 지구로 돌아온다면 보잉은 이르면 올 가을 우주비행사를 궤도에 보내는 유인 시험 비행에도 도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