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내년 아이폰15부터 USB-C로 전환"

궈밍치 전망…EU 충전기 통일법안 영향 받은 듯

홈&모바일입력 :2022/05/11 22:18    수정: 2022/05/12 09:56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애플은 그 동안 아이폰에서는 USB-C 대신 라이트닝 포트를 고집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관행은 내년부터 달라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2023년 출시될 아이폰15에는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 충전방식이 탑재될 전망이라고 맥루머스가 11일 애플 전문가 궈밍치를 인용 보도했다.

애플은 아이폰5에 처음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한 이후 지금까지 고집을 꺾지 않고 있다. 그 사이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많은 기기들은 연이어 USB-C를 탑재하면서 사실상의 충전 표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애플이 내년부터 아이폰 충전방식도 USB-C로 통일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씨넷)

지난 달엔 유럽의회의 내부시장 및 소비자보호위원회(IMCO)가 모바일 기기 충전기를 USB-C로 통일하는 법안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통과시키면서 이런 추세에 힘을 실었다.

유럽연합(EU)이 충전표준 법안 제정에 한 발 다가서면서 아이폰에 라이트닝 포트를 고집해 왔던 애플의 행보에 관심이 쏠렸다.

이런 가운데 궈밍치는 이날 “부품공급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애플이 2023년 아이폰에 라이트닝 대신 USB-C를 탑재할 것이 유력해 보인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궈밍치는 또 USB-C로 바꿀 경우 아이폰 충전 시간이 크게 단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동안 궈밍치는 애플이 당분간 아이폰에는 라이트닝 포트를 고수할 것이라고 예상해 왔다. 특히 그는 애플이 USB-C로 바꿀 경우 마이파이(MiFi) 사업이 지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뿐 아니라 방수 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럽연합이 이르면 2024년부터 충전방식을 USB-C로 통일하기로 함에 따라 애플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이런 상황에서 애플이 아이폰에도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를 탑재하려는 것은 유럽연합의 정책 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맥루머스가 분석했다.

관련기사

EU의 모바일기기 충전기 통일 법안이 발효될 경우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휴대형 게임기, 전자책 리더기, 디지털 카메라, 전자 장난감 등의 충전기는 모두 USB-C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IMCO는 모바일 기기 충전기 표준화 정책을 노트북PC 등으로도 확대하기로 의결했다. 다만 스마트워치, 건강 추적기처럼 USB-C 포트를 설치하기 힘들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