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충전기 USB-C로 통일' 속도낸다

유럽의회 IMCO, 노트북PC에도 적용하기로 의결

홈&모바일입력 :2022/04/21 09:14    수정: 2022/04/21 10:02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유럽연합(EU)이 모바일 충전기 표준화를 위한 중요한 법 제정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유럽의회의 내부시장 및 소비자보호위원회(IMCO)가 20일(현지시간) 모바일 기기 충전기를 USB-C로 통일하는 법안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43대 2로 통과시켰다고 테크크런치가 보도했다.

이번 법안은 다음 달 유럽의회 전체회의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유럽연합이 모바일 기기 충전방식을 USB-C로 통일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씨넷)

모바일기기 충전기 통일 법안이 발효될 경우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휴대형 게임기, 전자책 리더기, 디지털 카메라, 전자 장난감 등의 충전기는 모두 USB-C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IMCO는 이날 표결에서 모바일 기기 충전기 표준화 정책을 노트북PC 등으로도 확대하기로 의결했다.

다만 스마트워치, 건강 추적기처럼 USB-C 포트를 설치하기 힘들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유럽의회 의원들은 또 이날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 무선 충전기 사용을 좀 더 확충하도록 압박하기로 했다.

유럽의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장 파편화를 막고, 환경 쓰레기를 계속 줄여나가면서 소비자 편의를 증진하는 것이 이번 법안의 목표다”고 강조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