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암모니아 혼소발전 실증 저장 인프라 구축 '첫발'

한전과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 협약 체결

디지털경제입력 :2022/04/20 18:16

한국남부발전(대표 이승우)과 한국전력(대표 정승일)은 20일 대전 전력연구원에서 ‘암모니아 혼소발전 실증을 위한 3만톤 규모 액화 암모니아 저장 인프라 구축’ 사업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1월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을 국고보조 지정사업을 공고한 후 공모 절차를 거쳐 남부발전이 최종 선정돼 이뤄졌다.

수행기관인 남부발전은 암모니아 발전기술 실증에 필요한 대용량 암모니아 저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관기관인 한전은 국고보조금 지원과 사업관리에 협력하기로 했다.

2심재원 한국남부발전 사업본부장(왼쪽)과 최현근 한국전력 전력혁신본부장이 암모니아 혼소발전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업비는 총 400억원으로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에 필요한 하역부두, 인수설비 및 3만 톤 규모 암모니아 저장설비를 적기에 구축해 청정 무탄소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남부발전은 이번 사업으로 암모니아를 20% 혼소해서 발전하면 석탄 대체와 정비례해 연간 약 140만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일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암모니아 발전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 무탄소 발전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심재원 남부발전 사업본부장은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은 에너지 대전환의 시발점이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라며 “두 기관의 긴밀한 협력으로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암모니아 발전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소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함께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