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은 자사의 시스템 현황 분석 및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오픈소스로 제품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GS인증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 제도다. 제품이 사용될 실제 운영 환경의 테스트 시스템을 갖추어 제품(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제품설명서)의 품질을 인증한다. ISO 국제표준(ISO/IEC 25023, 25041, 25051)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의 엄격한 시험 과정을 거쳐 부여된다.
이번에 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Playce RoRo'는 'AS-IS' 업무 시스템 분석부터 전환까지 마이그레이션의 모든 과정에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고객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플레이스 로로'의 주요 특장점은 ▲서버 인벤토리 데이터 수집을 통한 서비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서비스 연관 관계를 시각화한 네트워크 토폴로지(Network Topology) 뷰 제공 ▲ 자바 애플리케이션 분석 ▲온 프레미스(On-premise) 및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지원 ▲ 서버 리호스트(Rehost), 리플랫폼(Replatform) 기능 ▲손쉽게 전환을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위자드(Wizard) 기능 등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 판도라TV 등 국내 금융 및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적용되며 제품의 기능을 검증받았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플레이스 로로'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의 핵심 기술인 AS-IS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방법에 관한 기술 특허도 획득했다. 장용훈 오픈소스컨설팅 대표는 "최근 정부와 공공 분야의 클라우드 도입은 시간 문제"라며 "우리의 클라우드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Playce RoRo를 통해 앞으로 공공 분야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문 기업이다. 성공적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및 협업 문화 발전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브옵스(DevOps), 애자일, 컨테이너 아키텍처 등 최신 오픈소스 기술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와 톰캣(Tomcat) 관리 도구인 '플레이스 와스업(Playce WASup)' 등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또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객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오픈스택 및 쿠버네티스 커뮤니티 오픈소스 패키지인 '플레이스 클라우드(Playce Cloud)'를 활용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