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이 올해 연말 총결산 데이터 분석 결과, 중고거래 이웃 연결이 1억 5천만 건을 넘어섰다고 31일 밝혔다.
올 한 해 당근마켓에서 이웃 간 중고거래를 통해 이뤄진 연결 건 수는 지난해 대비 약 30% 증가한 1억 5천만 건을 돌파했다. 이를 통해 당근마켓은 5천240만 그루 소나무를 심거나 732만 톤 온실가스를 저감 효과한 것과 같은 자연 순환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이웃 간 나눔 활동도 활발히 이어졌다. 1년 동안 총 388만 건 이상 나눔이 발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82%가량 증가한 수치다.
지역 커뮤니티 게시판 ‘동네생활’에서는 약 3천만 건의 교류와 소통이 이뤄졌다. 지난해 9월 공개된 동네생활은 올해 4분기 게시글 수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기록하며, 지역생활 커뮤니티의 새로운 기반으로 성장했다. 동네생활은 지역 인증을 완료한 동네 이웃들이 유용한 지역 정보나 소식을 나눌 수 있고, 광고·홍보글을 엄격하게 차단하는 운영 정책으로 믿을 수 있는 동네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당근마켓은 올 한해를 돌아보는 '올해의 이웃' 이벤트도 진행한다. ‘올해의 이웃’은 2017년부터 매년 12월 31일, 당근마켓이 지난 1년간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 온 다양한 연결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며, 이용자 전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어워드 형식 연말 이벤트이다.
관련기사
- 올해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에 '당근마켓'2021.12.08
- 당근마켓, 대규모 인재 채용 나선다2021.12.06
- 당근마켓, ‘윈터테크 인턴십’ 지원자 모집2021.11.26
- 당근마켓, 요소수 거래 가이드라인 공개2021.11.11
해당 이벤트는 2천200만 가입 이용자 개개인이 1년 동안 당근마켓을 통해 지역 사회와 주변 이웃들에게 실현한 가치를 개인별 맞춤 데이터를 통해 보여준다. 주요 항목으로는 ▲중고 거래 및 나눔 등을 통해 연결된 이웃 수 ▲이웃에게 받은 최고의 매너 칭찬 ▲나눔 횟수 ▲동네생활 활동 내용 등이다. 또한 ▲중고거래를 통한 자원 재사용의 가치를 나무 심은 효과로 환산해 보여주는 데이터도 제공하며, 새해에도 따뜻한 지역 연결에 동참해 주길 바라는 메시지도 전한다.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는 “올해는 당근마켓이 지역생활 커뮤니티로서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자원 선순환과 지역 공동체 재건에 함께 동참해주신 이웃분들의 선한 영향력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리며, 지역 사회 연결 중심에 당근마켓이 자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