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 공개

[인텔 아키텍처데이] 최대 16코어, 24스레드...PCIe 5·DDR5 지원

홈&모바일입력 :2021/08/20 07:35    수정: 2021/08/20 07:45

인텔이 지난 1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아키텍처데이' 사전 브리핑을 통해 올 4분기에 출시될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Alder Lake) 내부 구조를 일부 공개했다.

엘더레이크는 고성능 데스크톱PC부터 초소형 노트북(모바일)까지 모든 개인용 PC를 위해 만들어지는 코어 프로세서다. 소모 전력도 9W에서 최대 125W까지 다양한다.

인텔이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 관련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사진=인텔)

작년 아키텍처 데이에서 인텔이 공언한 대로 고성능을 담당하는 '퍼포먼스 x86 코어', 저전력·고효율을 담당하는 에피션트 x86 코어'와 내장 그래픽칩셋 등을 조합해 구성된다. 내부 모든 코어는 인텔 7나노 공정을 통해 생산된다.

코어 구성은 프로세서에 따라 달라진다.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는 퍼포먼스 x86 코어 최대 8개, 에피션트 x86 코어 최대 8개 등 총 16코어, 24스레드로 작동한다. 코어 하나를 두 개처럼 쓸 수 있는 하이퍼스레딩 기능은 퍼포먼스 x86 코어만 지원한다.

엘더레이크는 DDR4/DDR5 등 총 4종류의 메모리 모듈을 지원한다. (사진=인텔)

메모리 입출력 모듈은 지금까지 쓰였던 DDR4/LPDDR4 메모리 이외에 DDR5/LPDDR5 메모리를 처음으로 지원한다. 인텔은 "칩 하나로 네 가지 종류 메모리를 모두 처리할 수 있고 실행 상황에 맞게 주파수를 바꿔 전력 소모를 줄인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또 향후 출시될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위해 PCI 익스프레스 5.0도 지원한다. 인텔은 "터보부스트 등 프로세서 오버클록 기능도 여전히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 시제품 탑재 PC(오른쪽) (사진=인텔)

엘더레이크는 오는 4분기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각 PC 제조사 등에 작동 검증용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벤치마크 수치도 이미 여러 차례 포착됐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이나 가격 등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