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매출 성장을 이뤄내면서 2분기 시장의 전망을 뛰어넘는 실적을 내놨다.
KT는 10일 연결기준 2분기 매출 6조276억원, 영업이익 4천758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은 2.6%, 영업익은 38.5% 증가한 수치다.
별도기준 매출은 4조4천788억원, 영업이익 3천5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과 38.1% 증가했다.
우선 무선 사업에서는 5G를 비롯한 후불 가입자가 상반기에 53만명 이상 증가하면서 분기 매출은 1조7천885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2분기 말 기준 5G 누적 가입자는 501만명으로, 후불 가입자 중 35% 비중을 차지했다. 2분기 ARPU는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3만2천342원이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가입자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5천74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줄어 감소세 둔화를 이어갔다. 업무용 유선전화 가입자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콜체크인 같은 ‘통화DX’ 서비스 확대가 유선전화 매출 감소폭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900만명을 돌파한 IPTV 사업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4천666억원을 기록했다.
B2B 사업에서는 기업회선과 AI/DX 사업의 매출 증가세가 지속됐다.
기업회선 매출은 기업들의 비대면 업무 확대 등으로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다.
AI/DX 사업 매출은 지난해 13번째 용산 IDC에 이어 올해 5월 14번째 남구로 IDC를 브랜드 IDC1)로 새로 오픈하고, 클라우드 사업도 공공 금융 영역 수주를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하며 KT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특히 지난해 개편한 광역본부 체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각 지역에 있는 지자체와 기업들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B2B 고객 기반도 확대되고 있다.
그룹사도 본원적 사업 경쟁력을 통해 매출이 성장했다.
콘텐츠 그룹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3% 증가하며 큰 성과를 보였고, BC카드는 국내 매입액 증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개선됐다.
케이뱅크는 2분기 3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2017년 4월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상반기 누적 손실은 84억원으로 전년 상반기 대비 손실 규모가 5분의 1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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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KT 재무실장은 “올해 2분기에는 B2B와 금융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시장 기대 수준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시장의 니즈에 잘 대응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에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고객 중심 경영과 성장사업 중심의 그룹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