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Bar) 타입이 주류인 스마트폰 시장에 삼성전자가 폴더블(Foldable) 스마트폰으로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가격을 전작보다 대폭 낮추고, 활용성을 극대화해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세화를 이끌겠다는 전략입니다.
■ 삼성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갤럭시노트' X, '갤럭시Z' O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 시리즈였죠. 하지만 올해는 다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내지 않고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를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갤럭시Z' 시리즈가 올 하반기 삼성전자의 유일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셈입니다.
■ 3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주목할 점은?
이번 갤럭시Z폴드3는 삼성전자가 내놓는 3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화면 결함 문제가 있었던 1세대 '갤럭시폴드' 부터 시작해 디스플레이 커지고 내구성 강화된 '갤럭시Z폴드2'를 거쳐 이번 '갤럭시Z폴드3'에는 처음으로 S펜이 지원되고 방수 기능까지 갖출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점은 바로 삼성 스마트폰 최초로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또는 언더패널카메라(UPC)라고 불리는 기술은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배치해 영상 재생 시 전면 카메라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영화 등을 볼 때 전면 카메라 구멍 없이 온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죠.
영상을 볼 때 정말 전면 카메라가 감쪽같이 보이지 않을지, 또 UDC를 적용하고도 전면 카메라 성능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을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이번 신제품의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Z폴드3는 '대화면+S펜', 갤럭시Z플립3는 '패션 아이템'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는 같은 폴더블 스마트폰이지만 타겟층이 확연히 다릅니다.
먼저 갤럭시Z폴드3는 양옆으로 펼치는 형태로, 대화면이 특징입니다. 갤럭시Z폴드3는 전작과 동일하게 6.2인치 슈퍼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에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를 갖췄습니다.
전작과 다른 점은 바로 S펜을 지원한다는 점인데요. 폴더블 스마트폰 최초로 S펜을 사용할 수 있어 대화면의 활용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S펜은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기기에 탑재된 방식이 아닌 휴대하는 방식입니다.
폴더폰처럼 위아래로 열리는 갤럭시Z플립3는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을 이번에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휴대폰이 단순히 휴대전화 기능 만을 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을 한 지도 오래됐는데요.
갤럭시Z플립3는 화장품 콤팩트를 연상케 하는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전작인 갤럭시Z플립은 이러한 특징을 살려 미국 명품 브랜드 톰 브라운과 협업해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또 갤럭시Z플립 사용자들이 휴대폰에 스티커를 붙이는 등 자기만의 스타일로 휴대폰을 꾸미면서 일명 '폰꾸(폰꾸미기)' 열풍이 불기도 했습니다. 이번 갤럭시Z플립3는 색상도 전작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돼 또 한 번 소비자들에게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내구성도 전작보다 강화됐으며, 커버 디스플레이 화면도 기존 1.1인치에서 1.8인치로 대폭 커져 사용성 측면에서도 한층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언팩에 앞서 "새로 발표될 갤럭시Z 폴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각각의 장점을 결합해 업무와 소통, 창작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갤럭시Z 플립 후속작은 더욱 유려한 스타일과 강하고 견고한 내구성을 함께 갖췄다"고 미리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 가격은? 출시는 언제?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갤럭시Z폴드3는 256GB 모델이 199만원대, 512GB 모델이 209만원대일 것으로 점쳐집니다. 갤럭시Z플립3는 256GB 단일 용량으로만 나오며 가격대는 125만원대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작인 갤럭시Z폴드2(256GB)와 갤럭시Z플립 5G(256GB)의 출고가는 각각 239만8천원, 165만원이었습니다.
이와 비교하면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는 모두 전작보다 40만원 가량 가격이 낮아진 셈입니다. 갤럭시Z폴드 시리즈가 200만원 밑으로 내려간 것도 이번이 처음이지요. 폴더블 대세화를 선언한 만큼, 높은 장벽이었던 가격 부분을 많이 낮춘 것으로 풀이됩니다.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는 오는 17일부터 국내 사전 예약을 진행 후, 오는 27일 공식 출시됩니다. 사전예약자 대상 개통은 오는 24일부터 진행됩니다.
■ 언제, 어디서 공개하나?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가 공개되는 이번 '갤럭시 언팩 2021'은 오는 11일 한국시간 밤11시(미국 동부시간 오전 10시)에 삼성전자 뉴스룸과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됩니다.
온라인 언팩 공개 이후 제품은 삼성전자 전국 매장에서 오는 12일부터 전시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 대세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갤럭시 얼리버드 투고 서비스'도 진행합니다. 9일까지 서비스 신청 사연을 적어서 응모하면, 12일 추첨을 통해 4천500명을 선정합니다.
관련기사
- 갤Z폴드3·플립3 사진 대거 유출 "화면 분할·S펜, 이렇게 쓴다"2021.08.09
- "폴더블폰, 2년내 10배 성장"…삼성 주도 속 애플 진입 전망2021.08.06
- "펼칠 준비하라"...'삼성 갤럭시 언팩' 트레일러 영상 1억뷰 돌파2021.08.05
- 애플·샤오미에 낀 삼성, 노트 대신 폴더블로 승부수2021.08.02
당첨자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얼리버드가 아닌 기존에 제품 공개 후 진행하던 갤럭시 투고 서비스 역시 추후에 진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