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1100억 승부수…LG, 초거대 AI 기술 키운다

LG AI연구원 설립 후 AI 분야에 공격적 투자

디지털경제입력 :2021/05/17 16:10    수정: 2021/05/17 20:28

LG가 미래 핵심 성장동력인 인공지능(AI) 기술 연구개발 역량 강화와 인재 육성에 힘쓰고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미래기술 선점에 나서고 있다.

LG의 AI 전담조직인 LG AI연구원은 1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 토크 콘서트’에서 향후 3년간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확보 및 개발에 1억달러(약 1천127억원) 이상 투자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사진=LG)

■ LG, 초거대 AI 개발에 1억달러 투자

‘초거대 AI’는 대용량의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특정용도에 한정하지 않고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 학습, 판단, 행동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AI이다.

LG는 6천억개 파라미터를 갖춘 ‘초거대 AI’를 올 하반기에 공개한다. 이는 미국 AI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초거대 AI 언어모델인 GPT-3의 1천750억개 파라미터 3배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LG AI연구원은 내년 상반기에는 조 단위 파라미터의 ‘초거대 AI’도 개발할 예정으로, 글로벌 제조기업 중 이 같은 규모의 ‘초거대 AI’ 개발은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초거대 AI로 수만 명의 전문가가 힘을 합쳐야만 진행할 수 있었던 분야에서도 성과가 예상된다. LG는 AI 기반으로 차세대 배터리, 고효율 발광 분야에서 신소재 발굴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 토크 콘서트'에서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에 1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LG AI연구원 배경훈 원장은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고도화된 초거대 AI 연구,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및 데이터 확보 및 사업화를 위한 오픈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연구 성과물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구광모, 미래 성장 핵심 키워드로 ‘인공지능’ 낙점

구광모 LG 대표는 취임 후 AI 기술을 미래 핵심 경쟁력으로 보고 AI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설립한 LG AI연구원이 대표적이다. 더 나은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AI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LG AI연구원은 세계적인 AI 석학 이홍락 미국 미시건 대학교 교수를 C레벨급 AI 사이언티스트(CSAI)로 영입하고 서울대, 캐나다 토론토대, 글로벌 AI 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LG AI연구원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16개 계열사가 참여해 LG경영개발원 산하에 두고, 3년간 글로벌 인재 확보, AI 연구개발 등에 2천여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2월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인 ‘AAAI(국제인공지능학회)’를 통해 출범 이후 첫 연구성과를 공개했다. LG AI연구원은 캐나다 토론토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한 ‘설명하는 AI’와 ‘연속 학습’ 분야 논문 총 2편을 발표했다.

발 빠르게 투자도 이어간다. LG는 제조, 전장, 검색, 의학 등 특정 분야를 가리지 않고 AI 분야에 집중 투자해오고 있다. 특히,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지난해 4분기에만 스타트업 3곳에 투자하는 등 AI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2019년 10월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4개 계열사는 소프트뱅크벤처스가 AI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조성한 3천200억원 규모의 ‘그로스 엑셀러레이션 펀드’에 200여억원을 공동 출자했다.

한편, 구 대표는 LG AI연구원 출범 당시 “LG가 추구하는 AI의 목적은 기술을 넘어 고객의 삶을 더 가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며 “이 과정에서 AI연구원이 그룹을 대표해 기업 스스로의 변화와 혁신의 방법을 발전시켜나가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