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S홀딩스, 'AR용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국책 과제 총괄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05/10 13:55

APS홀딩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AR용 고휘도와 고해상도를 갖는 자발광 OLED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국책 과제의 총괄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과제는 RGB OLED 기술을 활용해 4000ppi 해상도의 증강현실(AR) 글래스 시제품을 제작하는 게 목표다.

APS홀딩스 측은 "현재 (상용화된) AR·VR 기기는 화이트 OLED 기술을 활용, 컬러 필터로 인해 고휘도를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컬러 필터 없는 RGB OLED 증착 방식이 가장 유력하다"고 설명했다.

APS 홀딩스 CI. (사진=APS홀딩스)

RGB OLED는 얇은 메탈 소재판인 파인메탈마스크(FMM)을 사용해 컬러 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구현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관련기사

APS홀딩스는 차별화된 레이저 기술을 활용해 기존 습식 식각(Wet Ectching) 방식으로 구현이 어려웠던 600ppi 이상 초고해상도 FMM을 제작할 계획이다.

APS 홀딩스 관계자는 "RGB OLED는 높은 휘도와 낮은 전력소모, 저발열, 고속 응답 등 AR·VR용으로 화이트 OLED 보다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증착 공정에 필요한 초고해상도 FMM 제작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며 "APS홀딩스는 레이저 방식의 FMM 제작 기술 뿐만 아니라 증착·박막 봉지 기술 등 RGB OLED 기술을 보유,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FMM 가공기술을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증명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