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기업용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도달거리·속도 모두 전작 대비 향상..WPA3·사이트 차단 기능 내장

홈&모바일입력 :2021/04/07 11:18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사진=넷기어)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사진=넷기어)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이하 SXK80)은 와이파이6(802.11ax) 기반 기업용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다. 외부 인터넷 회선과 연결되는 라우터인 SXR80, 라우터와 무선으로 연결되는 새틀라이트인 SXS80이 각각 1대씩 포함되었다.

넓은 공간에서 와이파이 신호 감소를 보완할 수 있는 새틀라이트를 추가해 도달 거리를 넓힐 수 있다. 접속에 필요한 SSID는 최대 4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최신 암호화 표준인 WPA3로 안정성을 높였다.

외부 인터넷 회선은 최대 2.5Gbps까지 지원하며 기가비트 랜 포트 4개를 통해 스마트TV나 데스크톱PC,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등을 연결 가능하다. 출고가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각각 1대씩 포함된 세트 기준 105만원.

■ 벽걸이용 액세서리 기본 제공..편의성 향상

SXR80은 2019년 출시된 이전 제품인 오르비 프로(SRK60)와 디자인이 크게 다르지 않다. SXR80(라우터)과 SXS80(새틀라이트) 모두 이전 출시 제품과 마찬가지로 마름모꼴 디자인을 적용했다.

상태 표시용 LED를 본체 하단으로 옮겨 시인성을 보완했다.

단 접속 상태를 알려주는 LED는 본체 위쪽에서 하단으로 옮겨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벽걸이 형태로 고정할 수 있는 액세서리도 기본 제공되어 설치 장소 여건에 따라 보다 유연한 설치가 가능하졌다.

벽걸이 설치용 부품을 기본 제공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콘솔 게임기와 데스크톱PC, 스마트TV와 NAS(네트워크 저장장치)를 직접 연결 가능한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총 4개다. 라우터에 연결 가능한 외부 인터넷 회선은 기가 인터넷 이외에 2.5Gbps 회선도 연결 가능하며 기기가 지원한다면 포트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활용해 최대 2Gbps까지 끌어올 수 있다.

■ 원격 관리 기능 일부 제한

제품 이름에 '오르비'가 들어가 있지만 이 제품은 일반 가정용이 아닌 업무용 환경을 염두에 둔 제품이다. 스마트폰용 앱인 오르비로 등록을 시도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며 업무용 앱인 인사이트를 이용해 초기 제품 등록과 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용 인사이트 앱을 이용해 초기 설정과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현재 펌웨어 버전(3.2.3.100) 기준 한국어 메뉴가 적용되지 않지만 국내 출시에 따라 업데이트가 제공될 예정이다.

접속된 기기 확인이나 설정 등 기능은 기존 출시된 SRK60과 대동소이하다. 다만 웹사이트 등 접속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보강되었다.

특정 문구가 포함된 웹사이트 접속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특정 키워드를 포함한 웹사이트를 모두 차단하거나, 혹은 특정 시간에만 접속을 허용할 수 있다. 외부에서 NAS 등 사내 네트워크로 접속할 수 있는 VPN도 오픈VPN 형식으로 지원한다.

■ 별도 새틀라이트 추가 없이 넓은 면적 커버

SXK80은 전파가 도달하는 장소 안에서 와이파이 접속 SSID를 바꾸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내장했다.

설치 장소 안에서 기기를 움직이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전파 감도가 더 양호한 기기를 찾기 위한 조정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지연시간(핑값)이 불규칙하게 바뀌는 등 다소 불안정할 수 있지만 라우터나 새틀라이트 중 정확한 곳에 연결되면 그 때부터 문제없이 작동한다.

SXK80의 와이파이 도달거리와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지디넷코리아 사무실 안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각각 한 대씩 설치한 다음 속도와 지연시간을 비교했다. 속도 측정에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2(iOS 14.4.2)와 벤치비 앱을 이용했다.

SXK80 속도 측정 결과. (자료=지디넷코리아)

사무실 내 인터넷 환경은 최대 1Gbps급이며 라우터가 설치된 바로 옆(측정지점 1)과 3미터 떨어진 새틀라이트 설치지점(측정지점 2), 벽과 장애물이 있는 실외 5미터(측정지점 3), 사무실 입구 옆 비상계단(측정지점 4)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 인터넷 회선 속도를 온전히 끌어올 수 있는 라우터 옆에서 가장 높은 속도를 내며 새틀라이트로 접속하면 최고 속도가 약 30% 감소한다. 그러나 10미터 이상 떨어진 사무실 반대편, 혹은 바깥에서도 200Mbps 이상을 기록해서 커버리지는 대단히 넓다.

관련기사

외부 인터넷 회선은 2.5Gbps까지 연결 가능하며 포트 어그리게이션 기능도 지원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SXK80은 기존 출시 제품 대비 지원 와이파이 규격을 와이파이6로 업그레이드하고 대역폭도 2배인 AX6000급으로 업데이트했다. 350제곱미터 이내 공간이라면 별도 새틀라이트 추가 없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내부 펌웨어 언어는 아직 영어만 지원하며 한국어 버전도 곧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단 한국은 아직 넷기어 인사이트 서비스가 정상 제공되는 국가가 아니다. 인사이트 앱을 원격에서 이용해도 기본적인 상태 확인만 가능하며 유료 서비스 가입도 불가능하다. 이는 SXK80 뿐만 아니라 넷기어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