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주 의회 "LG엔솔-SK이노 합의해야"

다음달 초 ITC 판결 효력발생 앞두고 '대통령 거부권 촉구' 입장서 선회

디지털경제입력 :2021/03/24 16:03    수정: 2021/03/24 16:22

SK이노베이션 전기차배터리 공장이 위치한 미국 조지아주의 의회가 LG와 SK 양사 간 배터리 분쟁에 대해 합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주 의회 상원이 양사 합의를 촉구하는 내용으로 결의안 방향을 수정한 배경에 이목이 집중된다.

24일 조지아주 지역 매체인 뉴넌타임즈헤럴드(The Newnan Times-Herald) 등 외신에 따르면 조지아주 의회 상원은 23일(이하 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이제 하원 통과 절차를 앞두고 있다. 이같은 결의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양사 배터리 소송을 바라보는 미국 내 여론 형성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주 의회 상원은 결의안에서 '현지 배터리 공급망과 일자리 보존을 위해 SK이노베이션 공장의 폐쇄를 막아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화당 소속인 버치 밀러 조지아주 상원의원은 "SK이노베이션 공장의 손실은 조지아주의 공공과 민간 투자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들이고, 수백명의 사람을 실직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미국 조지아주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 역시 공장이 폐쇄되지 않는 선에서의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젠 조던 상원의원은 "양사 모두에 불확실성이 있을 때 이들을 밀어붙여야 한다"며 "양사는 합의에 이를 수 있다. (양사 합의를 통해) 일자리가 보존되길 바란다"고 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달 10일 SK이노베이션의 일부 리튬이온배터리 셀·모듈·팩에 대해 미국 생산과 수입을 10년간 금지한다는 최종결정(Final Determination)을 내렸다.

이 기간동안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이번 판결의 효력은 최종결정기일로부터 60일 후인 다음달 12일 발효된다.

관련기사

이에 주의회 상원은 앞서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상정했지만, 협의를 통해 양사 합의를 촉구하는 방향으로 결의안을 수정했다.

공화당 출신인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도 백악관에 ITC 결정을 뒤집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후 LG에너지솔루션도 배터리 소송 결과에 따른 조지아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주 정부 관계자들 설득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