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 개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에 공급 中..."초소형·고배율 광학 줌 시장 요구 커져'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03/01 10:00    수정: 2021/03/01 10:09

삼성전기는 업계 최초로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 모듈 개발에 성공, 이를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광학 줌은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화질 저하 없이 가까이 당겨 사진을 찍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이미지 센서와 렌즈 간의 거리 즉, 초점거리가 멀어질수록 고배율을 구현할 수 있다.

삼성전기는 지난 2019년 빛을 잠망경 형태로 굴절 시켜 초점거리를 확보한 폴디드 카메라 모듈을 개발, 5배 광학 줌 구현에 최초로 성공한 바 있다.

삼성전기 임직원이 폴디드 카메라 모듈을 들고 있다. (사진=삼성전기)

하지만, 폴디드 카메라 모듈은 광학 줌 배율을 확대하면 카메라 모듈의 길이가 증가해 스마트폰 내 공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었다.

삼성전기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빛을 두번 굴절시켜 초첨거리를 2배로 늘리면서도 카메라 모듈 길이는 25%만 증가한 듀얼 폴디드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또 카메라 모듈 높이를 줄이기 위해 렌즈의 위아래를 절단한 독자적인 렌즈를 적용, 저손실 표면코팅 기술로 빛의 굴절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도 최소화했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광학 10배줌 폴디드 카메라 모듈. (사진=삼성전기)

나아가 고감도 센서 볼가이드 액츄에이터를 적용해 긴 렌즈 작동 거리에도 정밀한 손떨림 보정으로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

관련기사

심익찬 삼성전기 모듈 개발팀장(전무)은 "최근 카메라 모듈이 스마트폰의 주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되며, 초소형·고배율 광학 줌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렌즈, 액츄에이터 등 핵심부품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전기는 렌즈설계 및 금형 기술, 고성능 액츄에이터 제조 내재화 등 카메라 모듈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도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