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美 오스틴 공장 정전에 SSD 가격 인상 전망

트렌드포스 "SSD 긴급 주문에 따른 가격 인상 가능성 있어"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02/21 11:48    수정: 2021/02/21 12:11

미국 텍사스에 불어닥친 역대 최강 한파로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의 가동이 중단된 가운데 칩셋 공급 부족으로 SSD 가격이 인상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1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S2)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용 컨트롤러 칩셋의 리드 타임이 증가, 이는 가격 인상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놓았다.

트렌드포스는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오스틴 팹의 14~40나노미터 공정에서 낸드플래시 및 SSD용 컨트롤러 칩셋을 생산해왔다"며 "이번 정전이 컨트롤러 칩셋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SSD 구매자의 긴급 주문으로 인한 잠재적인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주도 오스틴 교외 라운드록에 위치한 한 주유소 앞에 자동차들이 줄 서서 주유대기 중이다. (사진=뉴스1)

또 "최근 PC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업체들이 SSD 구매 협상을 시작함에 따라 주요 SSD 공급업체들은 컨트롤러 칩셋 공급에 대한 부담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이는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일부 고객들이 가격 인상을 수용할 경우, 전체 SSD 가격의 긍정적인 변화(상승)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트렌드포스는 이번 정전 사태가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처럼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 (사진=삼성전자)

트렌드포스 측은 "삼성전자 오스틴 팹의 주요 공정은 11~14나노미터로 퀄컴의 5G 무선주파수 칩셋 등이 주로 생산된다"면서도 "나머지 28~65나노미터 공정에서는 삼성전자(LSI 사업) 제품과 테슬라 및 르네사스를 위한 차량용 반도체도 제조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스틴 팹의 12인치 웨이퍼 용량은 월 기준으로 글로벌 12인치 웨이퍼 팹 용량의 5%가량을 차지한다"며 "이번 오스틴 팹 정전 사태로 인해 글로벌 12인치 웨이퍼 팹 용량은 1~2%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한편,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은 정상 가동까지 앞으로 일주일 정도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전력 공급이 재개되는 시점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십여 명의 기술 인력을 파견한 상태다.

반도체 업계 한 관계자는 "오스틴의 경우, 별도의 격리 기간이 없어 코로나19 검사와 사전 교육을 마친 기술 인력들이 곧바로 투입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용어설명 : 리드 타임(Lead Time)

리드 타임이란 설계가 끝난 후 재료가 투입되어 생산이 개시되고, 제품이 완성되어 완제품 창고에 입고되는 시점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