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인 이차전지의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해 업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대형 이차전지 소재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키 위해 2023년까지 총 230억원을 투입해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한다고 3일 밝혔다.
이차전지 시험평가센터에선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이차전지 핵심 소재와 주요 부품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실제 전기차에 사용되는 수준의 중대형 배터리 셀로 제작해 셀 성능 평가도 받을 수 있다.
이차전지 핵심소재는 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액 등이다. 핵심 부품으로는 리드탭·집전체·파우치 등이 있다.
산업부는 평가결과 피드백, 오류분석 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술적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셀 제조라인과 시험평가 장비를 활용한 실습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이차전지 전문인력양성 기능을 함께 수행한다.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가 구축되면 소재·부품을 개발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성능평가 비용과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개발 초기단계부터 배터리 셀에 적용해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국내엔 휴대전화 등에 쓰이는 소형전지를 위한 시험평가 인프라만 있을 뿐, 전기차·ESS등에 쓰이는 중대형 전지 테스트를 위한 전문적 제조·평가 인프라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 개발된 소재로 배터리를 만들었을 때의 최종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배터리 셀 생산라인이 없는 소재·부품 기업들은 전지생산업체에 성능평가를 의뢰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돼 소재·부품 개발 기업이 겪는 어려움이 컸다"고 덧붙였다.
배터리 제조사도 셀 제조라인을 본래 목적인 배터리 생산에 집중해 사용하면서도, 다양한 소재부품에 대한 신뢰성 있는 평가 결과를 받아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자체와 업계의 호응도 높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새로운 소재를 여러 버전으로 개발하더라도 평가 기간과 비용 문제로 모두 테스트해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며 "개발한 소재를 실제 배터리로 제작해 시험해볼 수 있어 배터리 제조업체 납품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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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관계자는 "이차전지가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소재·부품 기초기술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재·부품 개발 기업 뿐 아니라 배터리 제조 기업의 수요까지 종합적으로 반영해 필요한 장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오는 4일부터 산업부·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에 관련 공고를 게재하고 다음달 5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아 다음달 중으로 사업 수행자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