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산업협회(회장 장홍성, 이하 AIIA)는 인공지능(AI)기술과 다양한 산업(X) 간 융합을 통해 미래 혁신을 주도할 국내 유망 AI 100대 기업을 소개한 '2021 이머징 AI+X 톱 100(Emerging AI+X TOP 100) 홈페이지(www.ailandscape.net)를 개설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협회는 지난해 12월 10일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열린 '제4차 산업혁명페스티벌'에서 대한민국 AI산업계를 주도할 우수 AI기업 100곳을 선정한 바 있다. 협회는 AI기술과 비즈니스모델(BM) 등 미래가치에 대한 종합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 100대 유망 AI기업을 발굴, 선정했다.
'100대 AI 유망 기업'은 ▲산업(인더스트리) ▲크로스 산업 두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산업 분야는 제조업, 헬스케어, 모빌리티 등 7개 분야 특화 솔루션을 보유한 57개 기업이 선정됐고, 크로스 산업(Cross-Industry) 분야는 보유 AI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려는 43개 기업이 선정됐다.
협회는 이번에 개통한 'ailandscape.net'을 통해 1차 연도 100대 유망 AI기업을 홍보하고 2022년 후보 기업 등록과 AI전문가 풀을 구축하는 등 AI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새로 개통한 'ailandscape.net'에는 선정 기업들의 세부 분야별 주요 이슈와 동향을 소개했다. 협회는 AI기업 및 전문가 등록 시스템을 구축해 ‘2022 Emerging AI+X Top100’ 후보 기업 등록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ailandscape.net' 등록 기업에 대해 협회는 국내외 추천, ICT R&D 등 주요 사업 컨소시엄 구성 지원, 정부 포상 및 인증 지원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혜택을 고려하고 있다.
AIIA는 "과기정통부와 국내외 AI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국내 AI기업의 성과를 홍보하는 등 AI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면서 "올해 상반기에는 선정된 100대 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투자사와 해외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홍보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능정보산업협회는 170여개 AI 공급 및 수요기업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가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