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산업·중기부, 340여 기업·기관 마케팅 지원

미국이어 세계 2위 규모…온라인 한국관·K-스타트업관 등 참여

중기/벤처입력 :2021/01/10 11:16    수정: 2021/01/11 10:30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에 ‘온라인 한국관’과 ‘K-스타트업관’을 개설한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CES 2021은 코로나19로 1967년 시작된 이후 55년 만에 처음으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2021 CES 온라인 한국관 사이트

우리나라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째 규모인 약 340여개 기업과 기관이 참가한다. 전자업종 외에도 아모레퍼시픽(AI 활용 뷰티서비스), GS칼텍스(미래형 주유소) 등 이업종에서도 기술 융합을 통한 신시장 진출 모색 등을 위해 참가한다.

국가별 참가 규모는 미국이 570개로 가장 많고 한국 340개, 중국 204개, 프랑스 135개 등의 순이다.

대기업은 독자적인 온라인 전시관 구축해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기술력은 있지만 인지도 면에서 취약한 중소·창업기업은 온라인 홍보, 마케팅 역량을 효과적으로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형태로 출품한다.

산업부는 기술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한국관’을, 중기부는 ‘K-스타트업관’을 각각 개설해 혁신성을 선보이고 비대면 수출 마케팅 등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한국관은 제품 디자인&제조, 헬스 & 웰니스, 자동차, 로봇 & 인공지능, 5G & 사물인터넷(IoT), 엔터테인먼트, 홈 & 가정, 실감형 엔터테인먼트 등 ‘CES 2021’ 주제에 부합하는 8개 토픽을 중심으로 국내 중소 기술혁신기업 총 89개사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에이치에이치에스와 마이크로시스템, 너울정보는 CES 혁신상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주요 참가분야는 제품 디자인 및 제조분야(23사), 웨어러블, 디지털 헬스 등 헬스 & 웰니스 분야(19사), 자율주행 및 자동차 기술분야(14사)다.

한국관 참여기업에는 개별 온라인 전시관 구축과 홍보영상 등 디지털콘텐츠 제작, 해외 바이어 대상 전시품 샘플 발송 등을 지원한다.

온라인 한국관에서는 참여기업과 온라인 전시품목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한편, 해외 바이어 등 실시간 비대면 구매 상담도 이뤄진다.

수출·기술제휴·투자유치 등 해외 바이어를 비롯한 글로벌 협력 수요를 효과적으로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1 CES K스타트업관 사이트

중소벤처부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국내 창업기업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게 온라인 K-스타트업관을 구성했다.

온라인 K-스타트업관에 참여하는 국내 창업기업은 건강 & 웰니스(24사), 5G & IoT(24사), 로봇 & 인공지능(15사) 분야 등 97개사다. CES 2021 온라인 전시 사이트에 개별 온라인부스를 개설해 기업 소개, 영상 등 디지털콘텐츠로 소개한다.

CES 2021이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됨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시간과 공간 제약을 넘어 국내 창업기업의 기술과 역량을 전 세계 참관객에게 알리고 보다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마케팅도 지원을 강화한다. 온라인 한국관과 K스타트업관에 참가하는 기업의 디지털 부스는 폐막 후에도 약 1개월간 운영한다.

관련기사

한국관 등에 참가하는 기업에는 KOTRA 전 세계 무역관을 통해 전시품목 사전 홍보부터 폐막 이후 영상상담까지 수출 마케팅을 전주기적으로 밀착 지원해 CES 참가 성과를 높일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수출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으나 하반기부터 뚜렷한 회복세”라며 “우리 수출이 회복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상반기는 온라인 중심으로, 하반기는 온·오프라인 연계방식으로 이번 CES와 같이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을 밀착 지원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