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팩트체크] 정부가 정말 코나 전기차 화재 후 급속 충전기 속도 줄였나

한 네티즌 "정부 충전 속도 저하 지침" 주장 ...환경부 "그런 지침 내린적 없다”

카테크입력 :2020/11/05 15:04

지난 9월 말부터 10월초까지 현대차 코나 전기차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자, 국내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 충전 속도를 줄이라는 정부 방침이 전달됐다는 소문이 돌았다.

확인 결과, 이 소문은 지난 4일 오후 5시 46분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 ‘기아 니로 EV’ 게시판에 올라온 글에서 비롯됐다.

해당 글을 올린 ID ‘재*’은 “(100kW 충전기 속도 저하 관련) 코나 때문에 정부에서 속도 저하 지침이 있었다고 한다”며 “제가 하는 충전기도 원래 76kW 나왔었는데 40kW로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글의 조회수가 늘어나면서 전기차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기 시작했다. 또 사실 여부를 묻는 댓글 등이 나오자, 글을 작성한 사람은 “관련 업체 기술자로부터 확인한 내용”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17일 오전 3시 41분께 남양주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급속충전 장소서 발생한 현대차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 (사진=남양주소방서 제공)

과연 이 내용이 사실일까?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 관리 등을 담당하는 환경부 관계자는 “그런 지침을 내린적이 없다”고 짧게 답했다.

국내에는 50kW급 공공 급속충전기 뿐만 아니라 100kW급 공공 급속충전기 등이 설치되고 있다. 상황에 따라 300kW급 초급속 충전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하지만 초급속 충전기의 충전속도를 받아줄 전기차는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다. 현대 코나 전기차가 만약 100kW급 충전기에 연결될 경우, 배터리 잔량 등에 따라 평균적으로 40kW에서 80kW급 충전이 가능하다. 초급속 충전기를 받아줄 전기차는 내년부터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심지어 100kW급 충전기라 하더라도 주변 시설의 전력 상황이 좋지 못하면 충전 속도가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시간이나 날씨, 차량 상태 등 다양한 조건 속에서 운영된다.

이 때문에 ID ‘재*’이 올린 글은 신빙성이 적을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는 5일 지디넷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회사 임원 등을 통해 직접 확인한 결과, 우리는 정부로부터 이런 지침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대영채비는 정부의 공공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구축한 사업자 중 한 곳이다.

관련기사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에 따르면 국내외 코나 전기차 화재 건수는 지금까지 16건이다. 이 중 급속충전 도중 화재가 난 사례는 1건이다. 이 사례가 난 곳은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이다. 나머지 15건은 완속 충전 도중 일어나거나, 정차 도중에 발화된 사례다.

지디넷코리아는 전기차 정책에 대한 오해나 혼란을 야기시키는 정보가 공유될 경우, EV팩트체크를 통해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