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금까지 승용차에 집중됐던 수소전기차 보급을 상용차와 대중교통으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충남 천안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수소트럭·수소택시 실증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산업부 장관, 창원시장,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현대자동차 사장, 대덕운수 대표, 유창상운 대표 등이 참석했다.
■ 쓰레기수거 '수소' 트럭, '수소' 택시 달린다
이번 수소트럭·수소택시 실증사업은 산업부 예산으로 추진된다. 5톤(t) 쓰레기 수거차 실증에 80억원, 수소택시 실증에 78억원의 출연금이 투입된다.
우선 5t급 압축천연가스(CNG) 트럭을 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으로 개조한 차량이 경남 창원에서 쓰레기 수거 임무를 수행한다.
창원 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 실증은 국내 도로에서 운영되는 첫 사례다. 수소트럭은 수소승용차 대비 기술난이도가 높아 실증 단계인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한발 앞서갈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봤다.
창원시는 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 1대를 2021년말까지 시범운행하고, 연료비 운전인력 등 시범운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지원키로 했다. 또 수소승용차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까지 수소트럭 충전이 용이한 대용량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택시는 올해 10대를 추가 투입, 수소택시의 내구성을 검증하고 개선한다. 수소전기차 예비 구매자들인 시민이 이를 체험하고, 안전·친환경 인식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수소택시는 작년 9월 서울에 총 10대가 투입됐다. 지난 4월까지 약 4만명 이상의 승객이 수소택시에 탑승, 수소전기차를 체험했다. 올해 추가투입을 통해 실증이 완료될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체험 승객은 30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택시업체인 대덕운수와 유창상운도 오는 2022년 말까지 수소택시 10대를 서울에서 시범운행하고, 운전사 지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실증 사업은 부품소재 공급책인 중소·중견기업이 기술적으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온시스템(열관리), 동해금속(수소저장) 등 11개 중소·중견업체가 사업에 참여한다. 여기에 더해 자동차연구원과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현대차 등도 이번 실증사업을 지원한다.
■ 수소전기차 핵심 소재·부품 국산화도 박차
정부는 공공분야에서 수소트럭을 선제적으로 도입키 위해 현재 승용차에만 적용 중인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를 상용차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수소트럭의 성능 개선을 지속 지원하고, 범부처와 유통물류업체 등 민관합동으로 수소화물차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수소트럭·전기트럭에 대한 구매 보조금 지원과 함께 대형 유통물류업체가 친환경 트럭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수소택시 보급, 광역버스를 수소버스로 대체하는 등 실증사업을 추진해 대중교통수단으로의 전환도 촉진한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수소차 핵심 소재와 부품에 대한 국산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산업부는 친환경차의 보급, 기술개발, 인프라 등에 대한 2025년까지 구체적인 육성 계획을 담은 '친환경차 발전 기본계획' 을 연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실증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수소차의 성능 개선을 위한 추가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과 후속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주요 부품의 내구성을 개선, 현재 10만킬로미터(km) 수준의 수소상용차 내구성을 2022년까지 25만km 이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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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증대하면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수소차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수소차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해 나가는 핵심전략 산업으로 수소차와 수소연관산업을 집중 육성해 미래일자리를 창출하고,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상용차와 대중교통 중심으로 새로운 수소차 시장을 창출해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미세먼지 저감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