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의 깜찍한 발상…"인공위성 햇빛 가리개로 빛공해 차단"

과학입력 :2020/04/29 14:16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가 스페이스X 군집 위성들이 우주 관측과 야행성 야생생물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운 계획을 내놨다고 미국 IT매체 테크크런치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페이스X 통신위성 발사 장면 (사진=씨넷)

그는 이번 주에 열린 미국 국립과학공학의학아카데미(NASEM) 위윈회 화상회의에 참여해 바이저셋(VisorSat)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했다.

그가 내놓은 대책은 스타링크 위성에 빛 반사를 막는 햇빛 가리개를 추가로 설치해 빛이 지구로 다시 반사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사진=스페이스X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 군집위성이 햇빛을 반사해 우주 관측을 방해한다는 지적이 일자, 지난 1월 인공위성 1기에 빛 반사를 억제하는 다크셋(DarkSat)을 적용해 발사한 바 있다. 다크셋은 인공위성 바닥을 검은색 페인트로 칠해 빛 반사를 줄인 것이다.

이 방법도 다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새로운 바이저셋 방식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머스크는 설명했다.

관련기사

5월 중 발사될 스타링크 위성에 햇빛 가리개가 설치할 예정이며, 위성의 태양광 패널 방향도 빛 반사를 줄이는 위치로 변경돼 발사될 예정이다.

머스크는 “인공위성이 육안에 보이지 않도록 하고, 천문학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