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온라인샵, AWS클라우드로 전환

온라인서비스 데이터, 상용DB→포스트그레SQL용 아마존RDS로 이전

컴퓨팅입력 :2018/06/14 17:43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현대캐피탈이 인증중고차 온라인샵 IT인프라를 AWS 클라우드서비스 기반으로 이전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캐피탈은 지난 2015년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출시했다. 지난 3월 인증중고차 온라인샵 웹사이트를 개편했다. 개편된 웹사이트는 온라인으로 차량 내외부를 전방향으로 보여주며 중고차량을 구매하려는 고객의 선택을 돕는다.

현대캐피탈은 AWS 전환 후 2개월간 진행한 론칭이벤트에 따라 증가하는 사용자 트래픽에 대응했다. AWS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오토스케일링 기능으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개편 이전 대비 사이트 방문자가 약 2-3배 이상 증가했지만, 서비스 다운이나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온라인샵을 운영할 수 있었다.

기존 인증중고차 온라인 사이트는 운영사 데이터센터의 물리적 IT자원을 통해 운영됐다. 현대캐피탈은 AWS를 도입해 인증중고차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기로 했다. 하드웨어 노후화, 탄력적 자원운영의 어려움, 시스템 확장과 안정화 방안 확보 차원에서였다.

아마존웹서비스 로고 AWS logo

현대캐피탈은 또 상용 데이터베이스(DB) 기반이었던 인증중고차 서비스 데이터를 '포스트그레SQL용 아마존RDS'로 이전했다. 데이터 이전 작업은 AWS DB 마이그레이션 서비스(DMS)를 사용했다. 포스트그레용 아마존RDS는 AWS 클라우드서비스에서 돌아가는 관계형DB다. 포스트그레SQL은 아마존RDS로 제공되는 오픈소스DB 중 하나다.

관련기사

AWS코리아 측은 현대캐피탈이 상용DB의 높은 라이선스 비용, 구매한 라이선스와 하드웨어 이상의 성능에 탄력적 대응이 어려운 문제를 겪었다고 지적했다. 포스트그레SQL은 성능, 보안, 안정성, 데이터호환성을 갖춘 상용DB의 대안이었으며, 이를 AWS 환경으로 제공하는 아마존RDS는 AWS 파트너를 통해 운영 및 유지보수 용이성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AWS코리아 장정욱 전무는 "금융사 디지털혁신을 달성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고 더 빨리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한국 최고의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 중 하나인 현대캐피탈과 협력해 AWS가 제공하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