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가 “실버·청소년요금제가 일반요금제보다 비싸다”고 발표한 한국소비자원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28일 한국소비자원은 60대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435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79GB, 음성통화량은 163분이었다며, 실버요금제에서 이 같은 평균사용량을 만족시킬 경우 일반요금제보다 비쌌다고 지적했다.
13~19세 스마트폰 이용 청소년 432명을 조사한 결과도 비슷했다고 주장했다. 조사 결과 청소년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과 음성통화량이 각각 6.49GB, 109분으로 이통 3사 청소년요금제가 제공하는 최대 데이터 3GB의 두 배를 웃돌았다. 따라서 5GB 이상의 데이터를 쓰는 경우에는 청소년요금제가 불리하다고 소비자원이 발표했다.
또 일반 요금제의 음성통화 요율은 초당 1.98원인 반면, 청소년요금제는 2.5원으로 비싸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 “동일 기준 비교 아니다”
이동통신 3사는 이 같은 소비자원의 발표에 대해 “소비자원 주장처럼 실버·청소년요금제가 일반요금제보다 비싸다면 가입자당 월평균 수익(ARPU)이 높아야 하지만 실제 ARPU는 일반 가입자보다 낮다”며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실버·청소년요금제를 일반요금제와 비교할 때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정확한 비교가 되지 않았다는 게 이통 3사의 주장이다. 일반요금제는 약정할인이 반영된 순액요금제를 기준으로 삼고 실버-청소년 요금제는 무약정을 기준으로 했다는 것이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관계자는 “동일하게 2년 약정을 기준으로 요금수준을 비교하면 일반요금제에 비해 실버·청소년요금제가 요금수준이나 제공량에 있어 훨씬 유리하다”고 말했다.
■ “청소년 요금제 제공량 더 많다”
청소년요금제의 음성요율이 더 비싸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기본 제공량이 일반요금제보다 많기 때문에 실제 사용가능한 이용량이 더 많다”고 반박했다.
SK텔레콤은 요금이 동일한 요금제와 비교할 경우 문자는 무제한, 음성은 143분, 데이터는 0.4GB를 제공하고 있고, LG유플러스 역시 요금수준이 동일한 순액요금제와 비교할 경우 청소년 요금제가 데이터를 450MB 더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또 KT는 청소년요금제인 ‘Y틴’의 경우 통신이용패턴에 따라 데이터를 2배 늘려 쓸 수 있고 콘텐츠로도 바꿔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환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엽합회 관계자는 “청소년 요금제의 통화요율은 음성, 데이터, 문자 등 다양하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추가 혜택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처가 한정된 일반요금제의 요율과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 “사회적 약자층 위한 요금제”
특히, 이동통신 3사는 실버·청소년요금제가 사회적 약자층에 대한 지원 차원에서 일반요금제에 비교해 낮은 요금수준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인데 “비싸다”는 지적은 “어불성설이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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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회 관계자는 “요금제를 설계할 때 계층별 특성이나 이용패턴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실버·청소년요금제는 일반 이용자 대비 저렴하게 제공되는 요금제”라며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소진했을 때 한도를 차단한다거나 안심옵션 할인제공, 지정회선에 대한 음성, 영상 추가제공 등을 제공하는 것이 이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실버 계층의 경우 동영상이나 대용량 파일보다 음성, 영상통화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혜택 제공이 바람직하다”며 “요금이나 제공량 등을 인위적으로 조정하는 것보다 특화계층 요금제 등으로 사회적 약자층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자율적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는 사업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