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 알뜰폰 가입자중 SK텔레콤 망 사용자가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가 KT망 사용자를 연속해서 앞서면서, 경쟁사들로부터 가입자 몰아주기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CJ헬레비전 알뜰폰 가입자중, KT망과 SKT망 사용자 비중이 합병선언을 한 이후인 지난해 12월 이후부터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KT로 번호 이동하는 신규 가입자가 SKT 사용자보다 월등히 많았지만, 12월에 이어 올 1월에는 SKT가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경쟁사들은 SKT의 CJ헬로비전 인수 합병 선언 이후, 알뜰폰 가입자 밀어주기가 본격화 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11월 양사의 인수합병 발표 이후부터 CJ헬로비전이 장려금(리베이트) 차등 지급을 통해 의도적으로 SKT망 사용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CJ헬로비전이 유통망에 공지한 문서에 따르면, 각 대리점들은 SKT 가입자를 유치하면 KT보다 평균 15만원 가량 더 많은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SKT 가입 시에는 중저가 폰으로 번호이동할 경우, 최대 40만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반면에 KT 가입 시에는 플래그십 모델 등에 15만~20만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도 SKT가 1위 사업자인데, 알뜰폰 시장에서도 2위 사업자인 SK텔링크를 가진 SKT가 1위 사업자인 CJ헬로비전까지 흡수할 경우 경쟁 제한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나 경쟁사들의 이같은 주장에, 당사자인 CJ헬로비전 측은 “차별은 없다”는 입장이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은 복수 MVNO 사업자로서 2012년 1월 알뜰폰 시장 진출 이후 지난해 7월 홈쇼핑 판매를 시작해 같은 해 9월부터 SKT망 가입자를 받아왔다”면서 “SKT망 가입자 유치를 위해 차등 혜택을 제공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현재는 두 통신사의 망 사용자 수가 절반씩을 차지하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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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개월 만에 SKT 가입자가 KT 가입자를 따라잡은 배경에 대해서도 “KT망 가입자의 경우, 약정 기간이 끝난 이용자들이 다른 통신사로 옮겨가는 경우가 생기는 반면, SKT 가입자들은 몇 달 전부터 신규 가입자를 받으면서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이라면서 “이는 요금제와 단말기 차이에 따라 이용자들이 선택한 결과일 뿐 SKT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KT 고객에게 적은 혜택을 줘서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이 SKT 가입자를 유치하면 더 많은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를 차치하고서도 공정거래법상 경쟁 제한성 요건을 판단할 때, SKT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하면 SKT의 이통시장 점유율은 매출 기준으로 또 다시 50%를 넘게 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