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가 터치스크린 윈도 모바일 휴대폰을 출시한 것은 꽤 오랜 전 일이다.
지난 2004년 이중 힌지 제품인 MPx300을 출시한 적은 있으나 이 모델은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만 한정 판매된 후 시장에서 사라져 요즘에는 희귀품이 됐다.
그런데 모토로라가 이번에 ‘서프 A3100’을 출시했다. MPx300만큼 눈길을 끄는 제품은 아니지만 현재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의 보조금 없이 638싱가포르 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디자인
지난 1월 CES에서 처음 선보인 A3100에는 키패드가 달려 있지 않다. 곡선 스타일의 디자인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 제품은 실제로 직선 형태의 블랙 또는 실버 일색이던 모토로라의 기존 스타일을 완전히 탈피했다. 사람들의 취향은 모두 제각각이겠지만 기존 제품에 싫증을 느낀다면 괜찮은 옵션이다.
A3100의 디자인과 사이즈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기능만큼은 최고 수준이라고 할 만하다.
디바이스의 전면 베즐은 반짝거리는 메탈이고, 뒷면은 광택이 없는 메탈이다. 무게는 120g으로 가벼운 편은 아니지만 품질만큼은 탁월하다.

스크린 디스플레이 하단 중앙엔 트랙볼이 있고, 통화/종료 키도 달려 있다. 소프트키는 따로 없으므로 관련 메뉴는 스크린의 하단을 터치해야 한다. 내비게이션 툴인 트랙볼은 블랙베리 디바이스와 상당히 유사하다.
성능은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고, 트랙볼을 누르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민감도는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으나 반응 속도는 블랙베리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또 패널에 공간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OK 키가 장착돼 있지 않아 메뉴와 애플리케이션을 가져오려면 상단 오른쪽 코너까지 엄지손가락을 이동해야 한다.
전원 버튼은 왼쪽 상단에 있는데 크기가 너무 작아 전원을 켤 때 간혹 어려움이 있다. 왼쪽에는 전용 볼륨 조절기가, 오른쪽에는 카메라 바로가기가 달려 있다.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은 배터리 커버 뒤쪽에 달려 있다. 카드를 교체하기 위해 배터리를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마음에 든다.
동기화를 할 때는 왼쪽의 마이크로-USB 포트를 이용하면 된다. 미니-USB가 아니라는 데 대해 실망스러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미 업계 추세가 미니-USB에서 마이크로-USB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라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
음악 애호가라면 3.5mm 오디오 전용 포트가 달려 있다는 점이 꽤 만족스러울 것이다.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기존에 사용하던 헤드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00메가 화소 카메라는 디바이스의 뒷부분에 달려 있고, 자동 초점 기능뿐 아니라 어두운 피사체에 조명을 비춰주는 LED도 달려 있다. 전면에는 비디오 통화를 위해 스크린 상단에 VGA 카메라가 달려 있다.
■기능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면 모토로라는 분명 중고급형 스마트폰의 강자다. A3100은 접속 옵션이 다양하고, 고속 셀룰러 데이터 전송을 위해 HSDPA/HSUPA도 지원된다. 위성 내비게이션용 GPS뿐 아니라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도 지원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QVGA (320x240) 디스플레이가 아니라는 점이다. QVGA (320x240)는 현재 중고급형 디바이스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는데, A3100에는 채용되지 않았다.
휴대폰 제조업체가 커스터마이징을 하지 않고 윈도 모바일 디바이스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전혀 없다. 모토로라도 마찬가지다. 서프의 홈스크린은 완벽하게 커스터마이징이 완료돼 기본 WM6.1 투데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첫 번째 탭에서 스크롤 스타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지털 시계, 약속, 메시지, 통화 바로가기를 볼 수 있다.

손가락이나 트랙볼을 이용해 좌우로 스크롤링하면 날씨 업데이트, RSS 피드, 퀵다이얼,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등의 스크린으로 이동하며, 인터넷 바로가기를 터치하면 브라우저가 시작된다.
모든 탭을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도 전반적으로 유용한 편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모든 작업을 더 신속하게 할 수 있다. 터치 3G 및 터치 크루즈(Touch Cruise)의 HTC의 터치FLO만큼 반응이 빠른 편은 아니지만 작동은 부드럽다.
리스트 스크롤링시 손가락의 움직임도 활발해 엄지손가락 터치만으로도 페이지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다. 테스트 결과 HTC만큼 부드럽지는 않지만 작동은 잘 되는 편이다.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반응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면 RSS 애플리케이션에 손가락을 터치하자 스크롤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선택된 텍스트를 가져왔다. 텍스트 입력 방식도 이와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편(스타일러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터치가 동작)이었으나 일부 불일치가 나타나기도 했다.
스크린에 회전할 수 있는 가속도계는 달려 있지 않으나 행업(Hang up)키가 프로그래밍돼 있어 이 키를 누르면 스크린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 기능은 유용할 때도 있지만 손이 너무 많이 간다는 점이 부담스럽다.
물론 이 기능은 대부분 통화 종료시에 사용하는데 윈도 모바일 사용자일 경우 홈스크린으로 더 신속하게 돌아가기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이 키를 누르면 사용 중인 데이터 접속이 중단돼 버린다는 점이다.
인터넷 브라우징을 하면서 SMS나 전화번호를 확인하려고 스크린을 빠져나오면 데이터 접속까지 중단돼 꽤 불편하다.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 이 기능도 향상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A3100에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번들 탑재돼 있다. 오페라 모바일 브라우저, 업무용 파일 처리를 위한 도큐먼트 투고(Documents To Go), EA 게임에서 가져온 윈도우 모바일용 스포어(Spore) 풀 버전 등이 제공된다.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촬영할 때 카메라 LED가 작동하도록 해주는 플래시라이트(Flashlight)처럼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대한 기능들이다.
GPS 기능을 위해서는 턴바이턴(turn-by-turn : 간이형 방향표시 방식) 내비게이션과 지도가 제공되는 데스티네이터(Destinator)가 탑재돼 있다. 개별적인 GPSXtra 애플리케이션이 GPS 칩의 신속한 잠금설정을 지원하는 작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A-GPS 기능을 제공한다.
테스트 결과 잠금설정이 상당히 빠른 편이었다. 데스티네이터 소프트웨어가 정확한 위치와 턴바이턴 지시를 제공하는 등 성능 면에서는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전혀 없었다.
300메가 화소 카메라의 사진 품질은 선명하고 컬러도 정확하게 표현됐다. 다른 많은 윈도 모바일 디바이스와 마찬가지로 가벼운 스냅샷 촬영에는 꽤 쓸만하지만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성능
모토로라는 실용 가능한 휴대폰을 최초로 상용화한 기업인 만큼 통화 품질에 특히 강점을 갖고 있다.
A3100의 통화 품질은 탁월하고 음성도 크리스탈처럼 맑다.
스피커폰의 사운드가 작아 비디오 통화는 음성 통화만큼 탁월한 수준은 아니었으며, 전면의 카메라도 다른 기능에 비하면 썩 괜찮아 보이지는 않는다. 배터리 수명은 1,170mAh 배터리를 한 번 충전하면 이틀 정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다.
128MB 램은 중고급형 디바이스에서는 평범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면 램 용량이 이보다 많아야 할 듯하다. 커스텀 인터페이스도 램 용량이 더 많았다면 반응이 훨씬 더 빨랐을 듯싶다.
■총평
모토로라는 일반적인 휴대폰에서는 강자일지 모르지만 터치스크린 윈도우 모바일 휴대폰에서는 신생 기업이나 다름 없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638 싱가포르 달러라는 가격은 적절해 보인다. 이 가격은 이동통신 업체의 보조금을 지원받기 전 가격이므로 보조금이 지원된다면 이보다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A3100은 모토로라로서는 상당히 괜찮은 시도다. HTC 터치 3G, 아수스 P552w 등과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이다.
터치 3G는 훨씬 더 슬림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지만 가격은 A3100보다 높은 편이다. 또 만약 모토로라와 아수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모토로라를 선택하겠다. 모토로라의 인터페이스 유용성이 아수스보다 낫고, 무엇보다 3.5mm 오디오 잭이 달려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A3100이 아시아태평양 전 지역에서 판매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대만, 홍콩, 싱가포르에서만 시판되며, 이 지역 이외의 거주자라면 현지 모토로라 지점에 전화해 이용 여부를 문의해야 한다.
※제품 사양
디자인
형태 패드
크기 110 x 59.7 x 13.7 mm
무게(배터리 포함) 119 g
기본 디스플레이 해상도 320 x 240 픽셀
휴대폰
휴대폰 타입 쿼드밴드
네트워크 GSM850, GSM900, GSM1800, GSM1900
접속 방식 3G, HSDPA, HSUPA, 블루투스, 와이파이, GPRS/GSM, USB
메시징 기능 SMS, MMS, 이메일
멀티미디어
디지털 카메라 내장
최대 카메라 해상도 3 메가픽셀
최대 디지털 줌 x
최대 광학 줌 x
부가 멀티미디어 기능 블루투스 스테레오 A2DP; 제2 VGA 카메라; A-GPS
PDA
OS 윈도우 모바일 6
메인 프로세서 타입 퀄컴 MSM 7201A
램 128 MB
롬 256 MB
배터리 6.8 시간
디스플레이
컬러 여부 컬러
터치스크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