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진영의 MVNO 전략은 '지역서비스'

일반입력 :2008/12/23 15:56

이설영 기자 기자

이동통신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케이블TV 업계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핵심 전략으로 펼칠 것으로 보인다.케이블TV사업자(SO)들은 방송통신융합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이동통신시장 진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상황. 그러나 이동통신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따라서 SO들은 기존에 지역을 중심으로 쌓아올린 이미지와 마케팅력을 바탕으로 여타의 통신사업자와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한국케이블텔레콤(KCT)의 박영환 대표는 "전국에 1,800만 케이블TV 시청 가구가 우리의 잠재고객"이라며 "이동통신 사업을 추가해 결합상품을 선보이고 저렴하게 서비스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또 "기존 통신사업자들에 비해 브랜드도 약하고, 자본도 취약한데 유일하게 자신있는 부분이 바로 지역기반 마케팅"이라며 "직영 영업조직이 탄탄하기 때문에 이미 지역민과 끈끈한 유대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전했다.케이블TV를 보면 지역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전국으로 서비스되는 지상파 방송에서 소소한 지역 식당이나 이벤트를 광고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는 소규모 사업체들은 케이블TV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향후 이들이 이동통신시장에 진출하더라도 소비자의 거주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나 정보들을 서비스하면 다른 사업자들과 차별이 될 수 있겠다는 것이 케이블TV 측의 전략이다.■"MVNO 사전규제 없으면 이통시장 진출 불가"지역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 이통시장에 진출하든, 다른 마케팅을 벌이든 도매대가의 사전규제 없이는 어떤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재 케이블TV 업계의 입장이다.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성기현 사무총장은 "지역을 위주로 저렴하게 서비스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었는데 사실 도매대가를 정부에서 사전규제하지 않으면 이동통신사업 진출 자체가 백지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유세준 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최근 송년기자간담회에서 "연내 이통시장 진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온세텔레콤, 한국케이블텔레콤, 중소통신사업자컨소시엄, 세종텔레콤, 케이블텔레콤 등이 소속된 한국MVNO사업협의회도 23일 "도매대가 사전규제가 이뤄지지 않으면 MVNO를 포기하겠다"고 밝혔다.성기현 총장은 "사실 정부가 출범할 때 제시한 통신비 인하도 사업자들간 경쟁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데 MVNO만 도입하고, 사전규제나 가이드라인에 대해 정부가 해법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제도 도입이 무의미하다"면서 "이통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MVNO가 논의되는 것이고 공정경쟁이 이뤄진다면 기존 사업자들에게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임기내에 통신요금을 20% 인하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으며, 최근 MVNO 도입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그러나 이 법에는 도매대가를 사업자간 자율적으로 산정하도록 돼 있다. KCT 박영환 대표는 "유선은 인터넷전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 무선의 경우에는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값을 내리지 않는다"면서 "경쟁사업자가 있어서 이들이 경쟁할 수 있는 시장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따라서 도매대가를 적정수준으로 낮춰주지 않으면 MVNO를 검토하는 사업자들이 비전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결국은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