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똑똑한 기술광들에게서 현재 미국 휴대폰을 영국, 유럽의 다른 지역, 아시아 등지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도, 그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심각한 로밍 서비스 이용료와 통화료 때문에 답답하다는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의 SIM 카드(가입자 신원 증명 모듈), 즉 휴대폰 및 가입자의 신원을 알려주는 자그마한 스마트카드를 현지 SIM 카드로 교체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그렇게 하면 어떻게 되는지 확실하게 알지 못했다.
나에게는 외국의 이동 통신망에서 작동이 되는 휴대폰이 있었는데 곧 영국으로 여행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한 번 시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다.
그 결과 알게 된 점은, 여행하는 동안 휴대폰에서 다른 SIM 카드를 사용하면 비용이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다소 힘든 협상을 해야 한다.
단계 1: 신비스러운 잠금 해제 코드(unlock code) 구하기
휴대폰 통신 사업자에게 휴대폰의 잠금 해제 코드를 알려달라고 설득하는 것은 전체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잠금 해제 코드는 타사 통신 사업자의 SIM 카드를 자신의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미국에서 사용하던 휴대폰에 입력하는 숫자이다.
인터넷 메시지 게시판에는 통신 사업자가 잠금 해제 코드를 알려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글과 잠금 해제용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글이 가득하다. 하지만 그냥 요청만 했는데 통신 사업자로부터 코드를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올린 글도 많았다.
나는 AT&T에 고객으로 전화를 걸어서 상황을 설명했다. 1주일 동안 영국으로 갈 예정인데 로컬 SIM 카드를 사용하여 로밍 서비스 이용료를 내지 않고 싶다는 요지였다. 2년 약정을 했으며 AT&T의 서비스에 만족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통신 사업자를 바꿀 생각이 없다고 설명했다. 내 휴대폰의 잠금 해제 코드를 줄 수 있는가?
약간 저항이 있었다. 첫 번째 고객 서비스 담당자는 그렇게 하려면 잠금 해제 코드를 받기 위한 요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일단 승인이 되면 잠금 해제 코드 팀이 나의 해당 휴대폰에 맞는 코드를 찾아내는 데 일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다음에 그 직원의 상급자는 일반적인 분당 1.29달러 요금을 겨우 분당 99센트로 줄이는 국제 요금제를 판매하려고 했다. 나는 즉시 거부했다. 그러자 그는 제조업체에 연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코드를 받으려면 1주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이미 다른 기자를 통해 AT&T의 홍보팀에게서 해당 휴대폰의 IMEI(일련 번호)에 해당하는 제조업체의 잠금 해제 코드를 검색하면 잠금 해제 코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그 과정이 1주일씩 걸릴 이유가 없다고도 말했다.
그래서 나는 정중하게 계속 부탁을 했다. 총 22분간 통화한 후에, AT&T는 나의 여행 시간에 맞추어 코드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요청 처리 상태에 대해 그 다음 날 전화를 해 알려주겠다고 합의했다.
약 5시간 후에 AT&T는 잠금 해제 코드 및 사용법 지침을 개인 이메일 계정으로 보냈다(내가 애써서 저자세를 유지하긴 했지만, AT&T가 구글에서 내 이름을 검색하기만 했어도 내가 CNET의 기자라는 것을 쉽게 알아챘을 것이다. 나는 소속 통신사에 이런 요청을 한 적이 있는 다른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단계 2: 휴대폰 잠금 해제, SIM 카드 활성화
나는 테스트할 통신사로 보다폰을 선택했고 런던에 도착하자마자 패딩턴 역에 있는 보다폰 매장으로 갔다. 나를 도와준 보다폰 직원인 가브리엘은 친절하게도 잠금 해제 코드와 보다폰 SIM 카드가 작동이 되는지 확인한 다음에 SIM 카드 값을 받았다.

다른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06#와 send를 입력하여 내 휴대폰의 IMEI를 확인했다. AT&T가 보낸준 잠금 해제 코드는 IMEI에 정확하게 맞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 사용하던 SIM 카드를 빼고 새로 구입한 선불 보다폰 SIM 카드를 꽂고 휴대폰을 켰다. 즉시 여덟 자리 잠금 해제 코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온 다음 OK를 누르라고 표시되었다. 그렇게 하자 SIM 카드와 휴대폰이 사용 가능 상태가 되었다.
보다폰을 활성화하는 과정은 간단했다. 각 기능에 해당하는 숫자 코드를 입력하고 통화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휴대폰 번호 확인, 음성 메일 설정, 잔액 확인, 잔액 추가 등을 할 수 있다. 보다폰에서는 코드를 기억할 수 있도록 자그마한 책과 코드표 한 장을 준다.
가격이 10달러인 SIM 카드 킷에는 2달러 가치의 무료 통화 시간과 주말 통화 및 문자 무료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9개월마다 한 번씩만 사용하면 활성 상태를 유지한다. 이것은 그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여행할 때 동일한 SIM 카드와 전화 번호를 재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모바일 TV, 야간/주말 무료 통화, 화상 메시징, 동영상 호출, 모바일 광대역, 월 정액제 통화/문자 메시지 등과 같은 옵션이 적용되는 여러 가지 가격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나는 하루 중 처음 3분 동안은 60센트이고 그 이후에는 20센트인 표준 애니타임 요금제를 사용했다. 단돈 10달러로 70개의 문자 메시지를 구입하면 돈을 더 절약할 수 있지만 문자 메시지만 사용해야 한다.
나는 현금으로 5파운드짜리 보다폰 탑업 쿠폰을 사서 쿠폰에 적힌 12자리 코드를 휴대폰에 입력하여 SIM 카드 충전액을 늘렸다. 쿠폰은 HSBC, 로이드, TSB, 낫웨스트, 스코틀랜드 왕실 은행 등의 ATM에서 구할 수도 있다. 또는 보다폰에 신용 카드를 등록하면 문자 메시지를 보내 통화 시간을 충전할 수 있다.
단계 3: 로드 테스트 그리고, 되돌리기
휴대폰은 아무 탈 없이 작동이 되었다. 영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현지 전화번호를 알려줄 수 있고 수신되는 번호를 내 휴대폰에 저장할 수도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었다.
또 전화를 걸 때 사용한 전화번호는 휴대폰에 문자로 저장할 수 있다. 별로 대단한 것 같지 않지만, 빠르게 말하는 교환수가 알려주는 4자리 교환국 번호와 여섯 자리 번호를 휘갈겨 쓰느라 애먹는 것보다는 훨씬 더 쉽다.
집으로 돌아올 때 약간 걱정이 되었다. AT&T나 보다폰의 누구도 원래의 서비스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았던 것이다. 뉴욕에 착륙한 다음 그냥 보다폰 SIM 카드를 빼고 AT&T SIM 카드를 다시 끼우고 휴대폰을 켰다. 몇 분 후에 휴대폰이 현지 통신망과 다시 접속이 되었고 기존의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게 되었다.
생각해 볼 점들
사용하는 휴대폰이 방문할 국가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와 호환이 되어야 한다. 내가 사용하는 싱귤러 8525(AT&T 8525)는 GSM 850/900/1800/1900, EDGE, UMTS, HSDPA 등과 호환이 된다. 영국의 주요 이동 통신사들은 GSM 900, GSM 1800, 3G 등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므로 아무 문제가 없었다.
끝으로, 통신 사업자나 휴대폰 제조업체가 휴대폰의 잠금 해제 코드를 알려주는 데 협조적이라는 보장이 없다. 고객 서비스 담당자와 통화할 때 약간 더 인내심을 발휘하고 여행하기 전에 통신 업체에 여러 차례 연락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