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에 가본 적이 있다면, 다채로운 혁신으로 가득 찬 MIT 미디어랩에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은 화요일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장 프로젝트를 2007년에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MIT 미디어랩과 기타 여러 부서가 입주하게 될 새로운 16만 3천 평방피트의 공간은 프리츠커 건축상을 받은 건축가인 후미히꼬 마키와 마키앤어소시에이트사가 설계하였다. MIT는 이 건물의 건축비를 1억 2천만 달러로 추정한다.
MIT 미디어랩 확장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은 MIT 미디어랩 및 기타 여러 부서가 입주할 신축 건물 공사를 내년 봄에 시작할 것이라고 화요일에 발표했다. 16만 3,000 평방피트 규모의 이 건물은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한 건축가인 후미히꼬 마키와 마키앤어소시에이트사가 설계했다. 마키는 사회적 접촉을 유발하도록 설계된 혁신적이고 상쾌한 개방형 평면 구조로 유명하다.
이 모델은 높은 층들이 찰스 강을 굽어보는 이 건물의 남쪽 부분이다. 아래 사진은 건축 예정 부지이다.

이 두 건물에는 미디어랩의 여러 연구팀들 외에도 '시각 예술 센터', '건축 설계 학부 고급 비주얼 연구 랩 및 센터', '건축학과 시각 예술 프로그램' 그리고 '미디어 비교 연구 프로그램' 등이 입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미디어랩에서 개발도상국의 아동 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미래의 어린이를 위한 오카와 센터'도 입주할 것이다. 오카와 센터는 세가 엔터프라이즈와 소프트웨어 기업인 CSK의 작고한 회장 이사오 오카와가 기부한 2,700만 달러로 1998년에 설립되었다.




하지만, 염려할 필요가 없다. 이 구조물은 채광이 잘될 것이다.라고 칸은 말했다.
이 연구소들은 여기 나오는 것처럼 제3층과 제4층을 모두 사용하는 여러 층으로 된 마당 형태의 아트리엄의 이곳 저곳에 배치될 것이다.





1985년에 문을 연 MIT 미디어랩은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방식과 관련된 디지털 기술을 주로 다루는 여러 분야의 학문이 관련된 연구소이다. 이 연구소는 니콜라스 네그로폰테와 당시 MIT 총장이던 제롬 와이즈너가 공동 설립했다. 현재 미디어랩 건물의 이름은 그 총장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 연구소는 입을 수 있는 컴퓨터, 메시 네트워크, 그리고 100 달러짜리 랩탑 등과 같은 기술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새 공간에서는 많은 다양한 학문 분야들이 서로 만나게 될 것이므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이것이 미디어랩이 기술을 연구하는 방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MIT 미디어랩의 대변인인 알렉산드라 칸은 말했다.
미디어랩 확장은 그 공간을 차지하게 될 다양한 연구 팀들 사이에서 사회적 접촉을 유발하도록 설계된 여러 장의 개방형 평면도로 구성된다. 사실, 이것은 마키의 독보적인 개념이다. 이 건물은 바로 옆에 있는 아메스 스트리트와 암허스트 스트리트에 세워져서 전설적인 건축가인 I.M. 페이가 설계한 와이즈너 건물에 연결될 것이다. 페이는 1940년에 MIT 건축학 과정을 이수했다.
와이즈너 빌딩의 큐브는 유리로 만들어진 멀티레벨 룸이며, 여러 연구 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이 나누어져 있다. 이 공간은 미디어랩 연구자들이 진행하는 다양한 단계의 많은 신개발품과 장치들로 채워져 있다. 불행하게도, 여러 해 동안 발전하면서 이 공간은 복잡하고 어지러운 곳이 되었다고 칸은 말했다.
MIT 미디어랩의 교수들과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소 공간은 너무 비좁아서 대학교는 점점 늘어나는 연구 팀들을 위한 공간을 더 만들기 위해 벽장을 떼어내야 했다.
새 건물에 들어설 5,000 평방 피트에서 8,000 평방 피트 규모의 일곱 개의 연구소들은 벽체와 유리를 복합적으로 사용한 멀티레벨 구조가 될 것이며, 다른 학문 분야에서 새로운 발상을 얻을 수 있도록 연구 팀들 사이의 가시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이 6층 건물에는 100석 규모의 극장, 식당, 3,500 평방 피트의 다목적 공간, 이벤트 공간, 서비스 시설, 바닥부터 천장까지 유리로 만들어진 컨퍼런스 룸, 그리고 옥외 테라스 등도 마련될 것이다. 높은 층에서는 찰스 강과 보스턴의 하늘 경치를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두 건물에는 다양한 미디어랩 업무 부서들 외에도 '시각 예술 센터', '건축 설계 학부 고급 비주얼 연구 랩 및 센터', '건축학과 시각 예술 프로그램' 그리고 '미디어 비교 연구 프로그램' 등이 입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미디어랩에서 개발도상국의 아동 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미래의 어린이를 위한 오카와 센터'도 입주할 것이다. 오카와 센터는 세가 엔터프라이즈와 소프트웨어 기업인 CSK의 작고한 회장 이사오 오카와가 기부한 2,700만 달러로 1998년에 설립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