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방송 물꼬 튼 지상파 DMB, 그러나

일반입력 :2006/09/04 21:27

김효정 기자 기자

지난 9월 1일 지상파 DMB가 드디어 전국방송의 포문을 열었다. 비록 사전 테스트를 위한 정통부의 ‘실용화시험국’ 허가였지만, 이제 수신기만 있으면 전국 주요 도시에서 DMB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005년 12월 1일 수도권을 대상으로 첫 전파를 탄 지상파 DMB 방송이 전국 8개 지역으로 서비스 폭을 넓힌다. 수도권에는 총 6개 사업자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외 지역은 KBS의 실험방송으로 부산, 광주, 춘천, 서귀포 지역만 제한적으로 실시해 왔었다. 그리고 이제는 대전, 대구, 전주, 제주까지 확대됐다. 개국 당시 올 연말까지 전국방송을 실시하겠다는 로드맵과 달리, 그 준비가 지연되면서 가장 큰 경제적 효과가 기대됐던 단말기 업체들은 판매부진이라는 문제에 직면할 수 밖에 없었다. 그렇지만 전국방송 실시에 대한 신호탄이 된 이번 허가로 인해 단말기 업체는 물론 네트워크 장비업체, 방송국 등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통부 전파방송기획단 방송위성팀의 송상훈 서기관은 “이번 서비스 지역 확대로 143만대를 돌파한 지상파DMB 단말기 판매도 탄력을 받아 연내 2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외에도 방송국 및 네트워크 장비 업체 등 지상파 DMB 관련 산업 활성화에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향후 사업자 선정에 불협화음 조짐지상파 DMB 서비스의 전국 확대 조짐은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사업자 선정의 문제와 수익모델의 부재 등에 있어 업계에서는 적지 않은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KBS를 사업자로 선정한 데 있어, 경쟁사들이 가지는 상대적 박탈감과 경쟁심화 문제를 들 수 있다. 실용화 시험국을 운용하고 있는 KBS는 월드컵 이슈와 지상파 DMB 조기 확산이라는 이슈로 인해 정통부와 업계의 암묵적 동의에 의해서 선정됐다. 이 단계에서 MBC, SBS 등 지상파 계열 방송국을 비롯해 한국DMB, U1, YTN 등 비지상파 계열 사업자들의 견제가 있었다. 이유인즉 시험국 허가는 곧 사업권을 기정 사실화한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결국 경쟁 때문에 전국방송이 지연될 경우 지상파 DMB 자체의 발전을 저해한다는 업계의 이해 상충으로 공영방송인 KBS가 시험국을 운영하게 됐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여전히 사업권 경쟁에 있어 불만의 소리가 남아있다.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식 사업권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정통부에 의한 시험국 허가는 사업권을 미리 부과한 것이다. 사후 요식행위로 지방사업자를 선발하겠지만 KBS는 이미 선정됐다고 보고 있다. 결국 3개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아닌 2개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KBS는 사업자 허가와 시험국 허가는 별개이며, 전국방송이 가능해 졌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KBS의 엄민형 팀장은 “이번 허가발표는 전국방송 지연으로 불가능했던 지역의 시청이 가능해 졌다는 것이 가장 큰 의미이다”라며 “사업 허가는 방송위원회가 주지만, 시험국 허가는 정통부에서 준 것이다. 때문에 사업권과 관련 없이 지상파DMB 활성화의 중요한 계기가 됐음을 강조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일한 수익원 광고 ‘내리막길’비록 이번 발표로 인해 지상파DMB 전국방송의 물꼬가 터졌지만, 아직 방송 여건은 좋지 않다. 연말까지 불과 3개월이 남은 시점에서 실험방송을 위한 사업자 선정만 확정된 상태이며, KBS에 의해 송출되는 비디오 한 개 채널 외에 타 방송사의 비디오 한 개 채널은 미확정 상태다. 설령 확정이 되더라도 단 두 개 채널만으로는 시청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해볼 수 없어 기대만큼의 파급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지상파 DMB 사업자의 수익모델 부재 또한 시장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성 DMB와 달리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의 유일한 수입원은 광고이다. 그러나 최근 지상파 DMB 특별위원회에 의해 발표된 6개 사업자의 8월 광고 수주금액은 1억 2,000여 만원으로 월드컵 기간이었던 6월 2억 6,000여 만원의 절반 이하로 급감하고 있다. 문광부, 신규 콘텐츠 외에 광고 인정 안 해 업계 일각에서는 광고 매출 급감 이유를 ‘월드컵 등 특수 기간 종료’, ‘절대 시청시간의 부족’, ‘지상파 DMB는 무료라는 인식’ 등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여기에는 더 큰 구조적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바로 ‘광고공사의 규제’가 그 중심에 있다. 문화관광부 영향력 아래 있는 광고공사가 신규 콘텐츠에 대해서만 광고를 인정하고 있다는 것은 초기 시장을 활성화하는 단계에 있어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상파 DMB 사업은 정통부, 문광부, 방송위가 주체가 돼 진행하고 있지만, 사업 허가권과 시험국 허가권 등 분명한 역할이 주어진 방송위와 정통부와 달리 광고 외에 별다른 역할이 주어지지 않은 문광부는 사업에 부정적이라는 주장이다. KBS의 엄민형 팀장은 “얼마 전 지상파 DMB 특별위원회가 시청형태를 조사한 바에 의하면 방송 콘텐츠의 상당수가 재방송이며, 시청자 역시 어설픈 신규 콘텐츠 보다 양질의 재방송 분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즉 현 단계에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에 대해 광고 수주를 못하기 때문에 매출이 급감하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킬러콘텐츠 개발하는 뉴미디어 방송국으로 자리잡아야 또한 심의 문제도 있다. 지상파 DMB는 어디까지나 지상파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위원회의 방송법에 따라 심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문제도 있다. 한국DMB 콘텐츠전략팀 이희대 과장은 “지상파 DMB는 뉴미디어다. 그러나 방송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실과의 괴리가 존재한다. 뉴미디어답게 획기적인 신규 콘텐츠에 접근해야 하지만 자유로운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주수익원인 광고를 대체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이라면 교통이나 증권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방송이나 이동통신사와의 연계로 얻을 수 있는 이동통신-방송 연계 모델 정도지만 이것조차 방송법에 의해 제지 당하고 있다. 결국 전국방송의 확산에 앞서 공정한 사업자 선정과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선결돼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제도적 모순을 허물어뜨릴 수 있는 사업자들 노력이다. 주수익원인 광고주가 공감할 수 있는 킬러콘텐츠의 개발 등 사업자는 뉴미디어 방송국으로써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D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