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성공「통신-방송 손잡아야」

일반입력 :2006/08/22 22:15

김효정 기자 기자

지난 18일 열린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1차 회의에서 한명숙 국무총리는 IPTV 이슈를 시급한 산업 현안으로 거론하며 연내 시범서비스 실시 및 2007년 중 상용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케이블TV사업자(SO : System Operator) 측은 생존권 위협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과 TV를 이용해 다양한 정보와 동영상 및 방송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IPTV 서비스는 현재 일본, 홍콩,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를 위주로 실시되고 있는 초기 시장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를 비롯해 KT의 ‘홈엔’ 등 IPTV의 전단계라 할 수 있는 TV포털이 하나 둘 고개를 들고 있다. 국내에 IPTV 개념이 소개된 지 벌써 2년 가까이 지났다. 때문에 현 시점에서 방통융합추진위원회가 구성되고 IPTV 논의가 가속화되는 것에 대해 이견을 제시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특히 정부차원에서도 IPTV를 통해 통방융합 패러다임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기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IPTV 서비스는 방송, 통신 어느 쪽에 속하는 지 법적인 규제 등 통신업계와 방송업계, 방송위원회와 정통부의 갈등으로 도입이 지연돼 왔다. 그렇지만 이번 방통융합 1차 회의 결과로 올 9월 정기국회에 관련법안이 제출돼 IPTV 법제화가 완료되면 2007년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어오게 된다. 케이블TV 측 ‘현 상황에서 공정경쟁 불가능’이러한 추세는 케이블TV사업자 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할 수 밖에 없다. IPTV 및 DMB 사업의 등장은 통신사업자들이 방송시장으로 진출을 뜻하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xDSL 사업확장 및 FTTH 추진을 통해 브로드밴드 부문에 공격적인 투자가 이뤄질 경우 케이블TV 가입자 이탈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론 케이블TV 또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난 2005년 2월부터 케이블TV 디지털화를 추진해 왔다. CJ케이블넷 양천방송의 디지털케이블TV 본방송을 시작으로 같은 해 10월 10개 SO가 디지털 본방송을 시작해 4만9천 가구를 달성했다. 그리고 올 3월 현재 디지털 가입세대는 총 10만여 가구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지난 한 해 동안 디지털화를 위해 총 1조 3,076억 원을 투자했으며 전송망 고도화와 증축비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IPTV의 등장은 디지털방송의 파이를 넓힌다는 의미가 있을 수도 있지만, 공정경쟁 환경 조성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큰 반발을 하고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의 한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통신사업자와의 공정한 경쟁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원인은 통신시장은 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정책지원이 수반된 반면 방송시장은 공적 책임만을 강조하는 등 상대적으로 규제가 강한 시장 특성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2010년까지 IPTV 본 방송 유예 요청실제 케이블TV와 IPTV의 특성을 비교해 보면, 사업권역과 전송방식을 제외한 거의 모든 면에서 차이점을 찾아보기 힘들다. 다채널 방송, TV로 구현, 공중(시청자)에 제공, 전송/선로 설비 이용 등 IPTV 역시 방송역무에 해당된다는 것이 케이블TV사업자들의 주장이다. 디지털케이블TV와 IPTV는 더욱 차이점을 찾기가 어렵다. 다채널방송, VOD, 쌍방향서비스라는 기본서비스부터 T-커머스, 검색, 메일, 커뮤니티 등의 부가서비스는 물론 영상압축방식도 MPEG2/MPEG4로 동일하다. (디지털케이블TV의 경우 MPEG4는 예정사항) 셋톱박스와 TV를 단말기로 사용한다는 점과 일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도 마찬가지다. 엇비슷한 조건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 방송관련 ‘규제법’을 적용 받는 케이블TV사업자는 통신관련 ‘육성법’을 적용 받게 될 IPTV 서비스에 대해 공정성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사업여건이 다른 상황에서 상대적 약자인 케이블TV 산업은 붕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일례로 하나TV가 출시 한달 여 만에 3만 4천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만으로도 1년 만에 10만 가입자를 확보한 디지털케이블TV의 그것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더구나 KT 역시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IPTV 시범서비스 추진을 서두르고 있다.때문에 케이블TV사업자는 IPTV 본방송 도입시기를 2007년이 아닌 2010년까지 유예할 것과 IPTV 입법시 케이블TV와 동일한 규제원칙을 적용하고 단계별로 적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디지털TV 수상기 보급이 95%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0년까지 디지털방송 전환을 완료해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산업을 보호해 달라는 것이다. IPTV 도입은 대세, 통신-방송 동반자 돼야…케이블TV사업자의 입장은 충분히 공감이 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기술은 빠르게 변하고 통방융합이라는 패러다임을 사업자간의 이권 문제로 더 이상 늦출 수는 없다. 통신과 방송의 개념은 물론, 인터넷 산업의 특성이 적용된 방송의 수용자와 공급자의 개념도 변해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케이블TV사업자와 통신사업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통신사업자와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방송위원회는 케이블TV를 비롯해 방송업계를 대변해 방송법에 대한 해석을 하고 있어 갈등을 빚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향후 IPTV 응용기술에서 발생하게 될 비즈니스 모델은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방송과 SMS(단문자메시지서비스), 이미지, 광고영상 등의 콘텐츠들이 전화와 방송, 인터넷과 연결되는 T-커뮤니케이션, 그리고 T-커머스와 T-채널 서비스 등을 통해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 외에도 SP(서비스제공자) 및 개인(UCC)들에게도 새로운 수익 모델이 발생될 것이다. 물론 셋톱박스 등 장비 업체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때문에 현 단계에서의 밥그릇 싸움을 지양하고 방송과 통신이 손을 잡고 윈-윈 할 수 있는 방향이 모색돼야 한다. 결국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는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가 돼야 한다. TTA IPTV 프로젝트그룹 의장을 맡고 있는 한국정보통신대학교 최준균 교수는 “IPTV는 새로운 신시장을 열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재 통신과 방송 산업규모는 40조 원이지만, IPTV 도입 후 5년이면 80조 원 규모 형성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서로 적대관계가 아닌 협력자로 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절한 타협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